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글꼴 중에는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라는 폰트가 있습니다. 두 가지 폰트는 다양한 굵기를 조절할 수 있는 폰트이며 폰트의 굵기에 따라서 제목과 본문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에스코어 드림과 같이 폰트 굵기에 따라 다양한 용도와 배치,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두 가지 폰트를 활용해서 디자인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를 소개해드릴 것이며 두 가지 폰트들이 굵기에 따라 어떤 느낌을 표현하는지, 또 어떻게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두 가지 폰트는 모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폰트이며 상업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재배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필자의 블로그 포스팅 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에스코어 드림 폰트를 소개해드린 후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스코어 드림 폰트

에스코어 드림 폰트 - 제목 본문 폰트 - 무료 폰트 | SOM`s의 투잡 가이드

 

나눔스퀘어 폰트 - 라운드 썸네일
나눔스퀘어 폰트 - 라운드 썸네일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는 네이버 나눔 글꼴 중 하나이며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이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폰트입니다. 두 가지 폰트의 특징을 간단하게 각각 설명드리면 나눔스퀘어 폰트는 반듯한 직선으로 제목에 잘 어울리는 폰트이며 모바일에서도 잘 구현되는 폰트라고 합니다. 폰트 사용에 필요한 2,350자를 추려서 제작하였고 웹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한 폰트입니다.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는 나눔스퀘어 활자 가족으로 편한 라운드와 탈네모꼴의 모듈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처음 설명드린 나눔스퀘어보다는 조금 더 둥근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폰트 소개에는 두 폰트 모두 제목에 어울릴 수 있는 폰트라고 소개가 되어 있는 듯 하지만 필자가 보았을 때에는 굵기 조절에 따라서 본문에도 사용될 수 있고 제목에도 사용될 수 있는 폰트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두 가지 폰트의 굵기와 크기에 따라서 어떤 느낌으로 표현되는지 그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스퀘어 폰트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는 네이버 글꼴 모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자유로운 재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필자가 올려드리는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해보셔도 됩니다.

 

무료 폰트 플랫폼 눈누 사용 방법 - 라이선스 확인 | SOM`s의 투잡 가이드

폰트 다운로드 소개 - 폰트 설치 방법 소개 | SOM`s의 투잡 가이드

 

nanum-square.zip
4.01MB

 

 

nanum-square-round.zip
2.42MB

 

 

 

나눔스퀘어 - 나눔스퀘어 라운드 - 폰트 느낌 비교

나눔스퀘어 폰트와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는 폰트의 크기와 굵기에 따라서 서로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폰트의 크기와 굵기에 따라서 제목과 본문에 사용될 수 있는 위치 배열, 디자인이 달라질 수가 있는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는 나눔스퀘어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글을 쓰는 주제와 디자인을 하는 주제에 따라서 사용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폰트의 크기와 굵기 비교를 통해서 한번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눔스퀘어 폰트 예시 1)나눔스퀘어 폰트 예시 2)
나눔스퀘어 폰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나눔스퀘어의 폰트 크기와 굵기를 비교할 수 있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의 블로그 이름을 넣어서 예시를 보여드리며 왼쪽은 폰트 크기가 작은 것이고 오른쪽은 폰트 크기가 큰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폰트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꼭 제목에 사용하지 않고 본문에 사용해도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본문에 들어가는 폰트의 굵기가 너무 굵으면 가독성이 떨어지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얇은 것들로 구성하여 본문에 사용해볼 수 있고 오른쪽과 같이 폰트의 크기가 크다면 어떤 것을 제목으로 사용해도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 얇은 것을 제목으로 사용하면 가벼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고려하셔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눔스퀘어의 폰트는 총 8가지 굵기로 조절해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 예시 1)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 예시 2)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나눔스퀘어보다 조금 둥근 느낌을 줄 수 있는 폰트인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나눔스퀘어 라운드 폰트는 총 4가지의 종류의 굵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자는 라운드를 잘 사용하지 않아서 어떤 느낌으로 해당 폰트를 사용해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지만 폰트의 크기를 크게 하여 제목에 사용하면 예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눔스퀘어와는 조금 비교되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폰트를 모두 다운로드 받으신 후 여러분들이 사용하실 때 편하고 마음에 드시는 것을 위주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기 전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 라운드의 공통적인 라이선스를 체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나눔스퀘어 - 나눔스퀘어 라운드 - 라이선스 체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 글꼴은 개인과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글꼴 자체를 유료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면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하고 자유롭게 수정 및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나눔 글꼴을 사용한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 광고물 등의 이미지는 나눔 글꼴 프로모션을 위해서 활용될 수 있으나 이를 원치 않으시는 사용자는 언제든 네이버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