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학생들은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 유학까지 다녀오면서 많은 분들이 취업을 준비하시는 기간에 10년 이상을 투자하고 계십니다. 공부라는 것을 하고 좋은 성적을 받으며 많은 자격증과 봉사활동 등과 같은 스펙을 쌓고 그런 스펙을 가지고 직장에 이력서를 내고 급여 생활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계십니다. 필자는 이런 문화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바뀌기 어렵다고 생각하며 이런 문화가 자리 잡은 것에는 딱 한 가지 이유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바로 대부분의 학생들, 부모, 선생님들이 열심히 공부를 해서 좋은 성적을 받은 후 직장에 취업하라는 이야기를 해주기 때문에, 또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길을 걷고 있기 때문에 이런 문화가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도전이라는 단어는 이제 리스크와 함께 바라봐야 하는 단어로 자리를 잡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전보다는 안정감이라는 단어에 집중해서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안정감을 찾기 위해 매년 공무원 시험을 보려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직장에 취업하지 못하면 마음이 불안한 취업 준비생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이 모두 동일한 생각을 가질 수 없고 원하는 분야가 다르며 꿈꾸는 미래가 다르기 때문에 필자도 위와 같은 문화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화가 지속되면서 무언가에 도전하는 2030 세대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 만들어지고 이런 상황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도전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도전을 꼭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도전을 해본다는 것 - 썸네일
도전을 해본다는 것 - 썸네일

도전을 해본다는 것

아마 많은 분들이 도전이라는 것을 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마음 한 구석에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도전을 했을 때 그 리스크를 감당하기가 힘들고 두렵기 때문에 그 도전을 피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도전을 힘들어하고 두려워하시는 분들께 딱 한 가지 말씀을 드려보고 싶습니다. 바로 리스크가 없는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입니다.

 

필자는 해당 블로그에서 투자를 해야 하는 투잡, 부업, 혹은 우리가 실패를 했을 때 리스크가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잘 다루지 않습니다. 당연히 자본금이 필요하고 한 번의 실패로 책임을 져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게 된다면 시작하기 전에 도전이라는 것을 포기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필자는 실패를 해도 자본이 소요되거나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 일이 아니라 누구나 가볍게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부터 하나씩 실행에 옮겨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십여 년 동안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노력을 해서 직장에 취업을 하면 미래가 보장될까요? 여러분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급여를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필자는 직장에 취업을 해도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서 대출이 일상이 되는 분들, 급여는 꾸준하게 들어오지만 급여만큼, 혹은 그 이상의 지출이 계속해서 나가기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 뵈었습니다. 이 때문에 절대 직장 생활이 우리에게 안정감을 가져다주거나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직장에 다니면서 무언가를 추가적으로 준비하지 않으면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경제활동을 하는 기간은 못해도 최소 30 ~ 40년입니다. 여러분들이 공부를 했던 시간은 약 10여 년 정도이며 그에 2 ~ 4배 이상의 추가적인 시간이 있습니다. 그런 시간을 단순히 힘드니까 쉬어야 한다는 생각, 나중에 해도 된다는 생각들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누군가는 직장이 없어도 블로그를 통해서 급여만큼의 돈을 받고 전자책을 판매해서 급여 이상의 돈을 받고 얼굴과 목소리를 공개하지 않고 유튜브를 촬영해도 돈을 받습니다. 하지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이유, 말을 잘하지 못하는 이유, 말하거나 글을 쓸 주제가 없다는 핑계로 많은 분들이 도전이라는 것을 꺼려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럼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능력들은 학교에서 절대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1 + 1 = 2라는 문제와 답 같이 딱 정해져 있는 문제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만 말을 잘하는 방법, 글을 적는 방법,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방법 등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고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역량입니다.

 

반응형

 

학교에서 십 년 이상을 교육받으면서 배웠던 것들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 능력이 부족해서 도전하지 않겠다는 것은 20 ~ 30년 동안 노력을 하지 않겠다는 이야기와 동일한 관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본인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준비를 하는 시간에 돈은 아끼시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역량을 키워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은 필자가 스스로 마인드를 세팅하고 마음을 다잡으면서 가볍게 적어본 글입니다. 가볍게 읽으시면서 마인드를 세팅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