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눈누는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눈누 자체 플랫폼에서 소개해주는 폰트의 종류는 그 수가 너무 많으며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가 대부분입니다. 유료 폰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료 폰트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유료 폰트보다 더 이쁘고 깔끔한 폰트를 찾아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눈누라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법과 폰트를 사용하실 때 저작권 위반에 위배될 수 있는 사항은 어느 것이 있는지를 라이선스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폰트를 구경하시면서 디자인에 잘 활용될 수 있는 손글씨 폰트와 같은 것들은 꾸준하게 다운로드 받아두시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폰트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플랫폼 자체에서 폰트가 구현되기 때문에 미리 써볼 수 있으며 이는 마치 문방구에서 볼펜을 구매하기 전 사용해보는 것과 같은 느낌인 것입니다. 그럼 눈누 플랫폼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무료 폰트 플랫폼 눈누 썸네일
무료 폰트 플랫폼 눈누 썸네일

눈누 폰트의 종류 - 미리 사용해보기

눈누 폰트 써보기 예시
눈누 폰트 써보기 예시

눈누 플랫폼에서는 폰트를 직접 다운로드한 후 설치를 해서 사용하기 전에 플랫폼에서 미리 사용을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폰트 중에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고르신 후 박스에 텍스트를 적으시면 해당 폰트를 미리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안녕하세요 soms입니다.'를 적어두었는데 같은 텍스트를 복사 붙여 넣기를 하셔도 새로운 폰트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입력하고 싶으신 문장이나 문구, 단어 등을 입력해보시면서 디자인을 했을 때 어떤 느낌인지 미리보기를 통해서 판단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폰트를 사용해보기 전 위에 있는 폰트의 크기 박스에서 오른쪽으로 크기 조절을 하시면 폰트의 크기가 커지며 왼쪽으로 크기 조절을 하시면 폰트의 크기를 줄여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일 오른쪽에 보시면 허용 범위, 폰트 형태, 인기순 등을 통해서 여러 가지 필터링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눈누에서 소개해주는 폰트들이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폰트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분야에서는 이용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전자책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폰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로고 제작 등에는 폰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 두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같이 살피시기 위해서 필터링을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눈누 폰트 살펴보기

눈누에서 소개하고 있는 폰트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한 가지 기능씩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폰트들이 모두 라이선스가 같지 않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홈페이지도 다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눈누 폰트 소개
눈누 폰트 소개

눈누는 폰트를 추천 폰트와 무료 폰트로 구분지어서 소개를 해드리고 있으며 위에서 말씀드린 필터 기능으로 다양한 폰트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눈누에서 소개하는 폰트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선택하신 폰트의 상세 정보와 다양한 추가 폰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코트라 희망체 소개
코트라 희망체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코트라 희망체라는 폰트의 폰트 명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오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은 폰트 미리보기를 통해 폰트를 사용해보는 방법, 하단에 간단한 라이선스, 그리고 같은 제작사에서 제작한 폰트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코트라에서 제작한 폰트가 코트라 희망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코트라 도약체, 코트라 고딕체, 코트라 볼드체와 같이 여러 개가 있으며 이런 것들을 더보기를 눌러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같은 제작사에서 제작한 폰트는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전부 다운로드 받아주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코트라 폰트 종류
코트라 폰트 종류

같은 제작사에서 제작한 폰트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이렇게 여러 가지 폰트를 확인하신 다음 마음에 드는 폰트가 있다면 바로 다운로드를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폰트의 크기별로 나열되어 있는 것도 있고 코트라 폰트와 같이 종류 자체가 다른 느낌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은 사용하시면서 하나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폰트 라이선스 확인

폰트 라이선스
폰트 라이선스

마지막으로 폰트 라이선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눈누에서는 소개하고 있는 폰트의 라이선스에 대해 간단하게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누에서 제공하는 것은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때마다 하나씩 다시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누에서도 '사용 범위는 폰트의 제작사의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위 사용 범위는 참고용으로 사용 범위는 이용 전 폰트 제작사에 확인 바랍니다.'라고 적어두었습니다. 폰트를 다운로드할 때는 메인 페이지에서 폰트명을 클릭하신 후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바로 폰트가 다운로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폰트를 제작한 제작사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그 홈페이지에서 라이선스를 정확하게 확인하신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몇 가지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면서 폰트를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는 방법과 폰트를 설치하실 때 OTF, TTF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같이 읽으시면 좋은 글들

폰트 다운로드 소개 - 폰트 설치 방법 소개 | SOM`s의 투잡 가이드

폰트 확장자 - OTF , TTF 차이점 바로 알기 | 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