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스웨거 폰트는 남성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인 스웨거에서 디자인 컨셉의 개발과 시안 제작에 참여하였고 국내 최대의 폰트 개발사인 산돌 커뮤니케이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4년 9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약 5개월 동안의 협업으로 완성된 폰트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스웨거 폰트는 2016년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서 한글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되었습니다.

 

스웨거 폰트는 제목에 사용하셔도 멋진 디자인이 나오고 본문이나 주제를 소개할 때 사용하셔도 좋은 디자인이 나오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웨거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페이지부터 스웨거 폰트를 사용해서 전자책을 집필했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까지 스웨거 폰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매번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필자는 디자인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아직까지 실력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필자의 디자인은 낮은 퀄리티라고 생각하시고 참고 정도만 해주신 후 더 멋진 디자인을 제작해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웨거 폰트 썸네일
스웨거 폰트 썸네일

스웨거 폰트 소개 - 다운로드 방법

스웨거 폰트는 스웨거 영문 로고의 곡선 느낌이 스웨거 폰트에 그대로 반영되도록 하였고 글자들의 폭이 각 모임 꼴마다 다르게 적용되었기 때문에 획이 많은 글자는 넓고 획이 적은 글자는 좁게 하여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웨거가 추구하는 남자의 이미지가 폰트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에 'ㅅ', 'ㅈ', 'ㅊ' 계열의 글자는 사람이 서있는 것처럼 당당한 모습으로 형상화되었습니다. 초정을 조금 크게 하여 전체적으로 흔들림 없이 꽉 짜인 든든한 구조 또한 스웨거 폰트의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스웨거 폰트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필자가 올려드린 링크를 통해서도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으며 직접 검색을 통해서 다운로드를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다운로드하는 방법부터 하나씩 살펴보면서 스웨거 폰트의 사용 예시와 스웨거 폰트를 사용하실 때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할 라이선스 부분까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스웨거 폰트 검색스웨거 폰트 다운로드
스웨거 폰트 다운로드

먼저 네이버를 포함한 여러 검색 플랫폼을 통해서 스웨거 폰트라고 검색을 진행해주신 후 해당 플랫폼으로 들어가시면 폰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폰트를 어떻게 제작하게 되었는지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스크롤을 내려서 하단으로 넘어가게 되시면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평소에 활용하시는 폰트의 확장자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TTF와 OTF는 윈도우 용이나 맥 용보다는 그래픽 전용으로 사용하실 것인지 혹은 문서 작성 용도로 사용하실 것인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TTF, OTF 확장자 이외에도 웹 폰트라는 이름으로 EOT, WOFF, WOFF2 확장자도 있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다시 자세하게 다뤄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확장자를 다운로드하신 다음에는 라이선스를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라이선스를 확인하지 않으시고 임의로 사용하시다가 추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간단하게라도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1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2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3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4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5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6
스웨거 폰트 사용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스웨거 폰트를 사용해서 제작한 전자책 레이아웃 예시 중 일부입니다. 제목과 소제목, 표지 옆쪽에 스웨거 폰트를 사용해서 디자인을 진행했으며 대주제, 소제목 등 다양한 곳에 스웨거 폰트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했습니다.

 

필자가 스웨거 폰트를 사용하면서 느낀 것이 있다면 주제나 표지 등을 만들 때는 스웨거 폰트는 딱 스웨거 폰트만 사용을 하는 것이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었고 다른 폰트와 같이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조금 어색한 느낌을 받아서 필자는 스웨거 폰트를 사용할 때는 딱 스웨거 폰트만을 사용해서 디자인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을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문제들도 하나씩 잘 풀어나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필자는 여러 가지로 연습이 부족하여 조금 더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위 예시 이미지를 포함하여 스웨거 폰트는 다양한 매체에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것들을 라이선스에 위반되지 않는 사항이라는 전제 하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인들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되고 있는 폰트이며 다양한 매체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웨거 폰트 라이선스 확인

스웨거 폰트의 지적 재산권은 (주)아트 앤 디자인 인터내셔널과 (주)산돌 커뮤니케이션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스웨거 폰트는 개인과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폰트이며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로고 형태와 그래픽 형태를 띠는 글리프 글자체의 경우에는 스웨거 상표권이 우선한다고 합니다. 글리프 글자체는 비상업적인 용도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며 배포된 파일을 변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임의 수정, 개작하여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전자책을 집필하시거나 디자인을 하실 때 로고나 상표와 같은 것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상업적인 이용이 제한되는 글리프 형태의 글자체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외 간단한 사용이 아니라 상표, 로고, 그래픽 형태로 폰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페이지로 가셔서 라이선스 전문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웨거 폰트 라이선스
스웨거 폰트 라이선스 전문

 

같이 보면 좋은 글들

폰트 확장자 - OTF , TTF 차이점 바로 알기 | SOM`s의 투잡 가이드

무료 폰트 플랫폼 눈누 사용 방법 - 라이선스 확인 | SOM`s의 투잡 가이드

폰트 다운로드 소개 - 폰트 설치 방법 소개 | 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