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필자는 이번 포스팅의 제목과 같이 우리의 모든 경험을 수익화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실물 마켓이나 마트, 매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인터넷 상에서 디지털 파일, 동영상 강의, PDF 전자책을 판매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졌고 이런 시장은 나날이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국내 쿠팡과 같은 서비스처럼 로켓 배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엣시와 같은 플랫폼이 활성화되어서 디지털 파일 판매라는 것이 잘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플랫폼을 통한 강의, 전자책 등과 같은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는 시장의 규모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위에서 필자가 말씀드린 디지털 파일이란 다른 사람들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누구나 검색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정보를 취합한 것을 시작으로 우리가 지금까지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경험들, 우리가 공부하고 노력했던 순간들, 우리가 특정한 업무와 지식을 공부하면서 터득한 본인만의 노하우 등을 녹여서 만든 파일을 의미합니다. 그 파일은 동영상 강의가 될 수도 있고 PDF로 제작된 전자책이 될 수도 있으며 누군가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랜서 활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우리의 모든 경험을 수익화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것들을 판매해본 경험이 없으실 수 있기 때문에 도전을 꺼려하시고 돈이 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실 수가 있지만 필자는 이런 경험 하나하나가 앞으로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비대면 플랫폼 경쟁의 심화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모든 경험을 수익화 할 수 있다 - 필자의 견해 썸네일
우리의 모든 경험을 수익화 할 수 있다 - 필자의 견해 썸네일

우리가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정리해보자

필자는 우리가 경험했던 모든 순간들을 정리하여 정보화시킨 후 여러 가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미 비대면 플랫폼을 판매하는 시장에서 재테크, 투잡이라는 주제를 메인으로 여러 가지 콘텐츠가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주제들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습니다. 재테크, 투자, 투잡 등과 같은 주제는 아마 많은 분들이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만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에 대한 도전을 꺼려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것들에 대한 도전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프리랜서 중 하나이지만 또 반대로 필자의 주변 지인들은 이런 분야에 대한 도전을 많이 두려워하고 도전을 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수익화가 될 수 있다는 확정적인 무언가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면서 도전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필자가 비대면 플랫폼 사업을 시작한 지, 즉 전자책 집필을 하여 판매한지는 벌써 1년이 조금 넘었고 지금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은 2022년 상반기이지만 비대면 플랫폼의 경쟁 심화, 또 전자책과 온라인 강의 비대면 서비스 제공 등의 시장은 2022년 이후로 몇 배 이상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이전에 대형마트 할인 날짜에 맞춰서 쇼핑을 하고 영화관에 직접 가서 영화를 보고 드라마를 인터넷에서 다시 보기로 결제한 후 봤던 시절과 지금은 로켓 배송, 신선식품 배송을 이용하고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등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영화와 드라마를 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여 보는 것처럼 우리 일상생활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할 것이며 필자는 그 중심에 비대면 플랫폼, 비대면 서비스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플랫폼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지금까지 극 소수밖에 되지 않습니다.

 

필자는 비대면 플랫폼에 도전하고 계시는 극 소수의 분들만을 보고 이미 시장이 포화되었다고 생각하여 도전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쉽게 도전하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전자책 집필 주제와 블로그로 할 수 있는 비대면 사업 등을 계속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비대면 플랫폼의 사업에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찾아보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혹은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 동안, 또 은퇴 이후에 어떤 것들로 수입을 만들어갈지 한번 고민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많은 2030, 4050 세대 분들은 은퇴 후 퇴직금과 그동안 모아두었던 자금으로 창업을 하여 노후를 준비할 계획을 세우고 계십니다. 하지만 여러 음식점과 카페, 매장 등이 생겨나고 또 없어지는 것들이 반복되는 상황에서 필자는 그런 것들만을 바라보는 것보다 조금 더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의 노후와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더 현명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대면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았을 때 전자책 한 권을 집필하기 위해서, 혹은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서 1년이라는 시간이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우리가 10년 동안 준비하면 10권의 전자책이 만들어지는 것이고 10년 동안 블로그 10개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하나씩 준비하다 보면 비대면 사업에 관련된 내용에 눈을 뜨게 되고 스스로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자신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드리면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드리기 위한 블로그 콘텐츠를 생산하여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