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 Job

반응형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인 20대부터 60대까지 많은 분들이 원하는 직장보다는 조건과 환경에 맞는 직장에 근무하시는 경우가 많고, 만족스러운 급여를 받기보다는 받는 급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경제 활동을 하면 할수록 경제 상황이 좋아지기보다는 더 나빠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일을 하면 할수록 더 상황이 좋아져야 하는데 상황이 그대로 멈춰있거나 상황이 더 나빠지는 것을 겪고 계신 분들께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물론 제각각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도 있을 것이고 본인이 노력하면 바뀔 수 있는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했을 때 상황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경우는 대부분 미래에 대한 걱정을 과거에 하지 않았고, 지금도 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점점 악화되는 것을 막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했을 때 이상적인 자금 흐름을 만드는 관점과 우리가 현실에서 느끼고 있는 현실적인 자금 흐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주로 2030 세대 분들과 경제적인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자주 하고 있는데 이야기를 하는 90% 이상의 직장인 분들, 대학생 분들은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하지 않으시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30년 ~ 40년 뒤에 이야기이기 때문에 당장 고민한다고 하여 해결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와닿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필자는 이러한 고민이 3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결혼생활이 시작되는 때부터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몇 자 적어보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적인 자금 흐름과 현실적인 자금 흐름 - 이상과 현실
이상적인 자금 흐름과 현실적인 자금 흐름 - 이상과 현실

이상적인 자금 흐름과 현실적인 자금 흐름

이상적인 자금 흐름
이상적인 자금 흐름

위 예시는 필자가 말씀드리는 내용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제작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우리가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이 대략 20대부터 60대 까지라고 생각하며 노후에는 60대부터 90대 까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개인의 건강 상태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수명이 더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서는 80 ~ 90대 정도로 평균 수명을 정의해두고 있으며 평균 수명 자체는 줄어들지 않고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명드린 것입니다. 평균 수명에 대한 데이터 통계가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와 같은 검색 포털에 '대한민국 평균수명'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쉽게 자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금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우리가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에 벌고 쓰고 모은 돈으로 노후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돈, 또 경제 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우리가 살아가는 기간 동안 평생에 걸쳐서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는 자금까지 마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에는 결혼, 내 집 마련, 자동차 등 모든 생활이 해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의 현실적인 자금 흐름을 살펴보면 위와 같은 흐름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자금 흐름
현실적인 자금 흐름

위 예시는 필자가 생각하는 현실적인 자금 흐름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 나 혼자 생활을 하거나 부모와 같이 생활을 할 때에는 경제 활동을 하면서 큰 걱정이 없습니다.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여가 생활을 다 해도 돈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30대를 넘어가면서부터 독립을 하거나, 결혼을 할 때, 자동차를 구입할 때 등 특정 자금을 대출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면 그때부터 우리는 은행을 포함한 금융권에서 빌린 대출을 경제 활동을 하는 시기 동안 계속해서 갚아나가야 합니다.

 

20대 분들의 경우 '대출을 왜 하냐?', '대출 없이도 살 수 있다.' 등과 같은 발언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평균 가계 부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살펴보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대출금은 경제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계속해서 갚아나가야 겨우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이런 상황은 과거 여러 번 만들어졌던 금융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더 심각하게 악화되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했을 때 조금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한 번쯤은 포스팅으로 언급을 드려보고 싶어서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흐름을 만들어가고 계신가요? 또 어떤 흐름을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우리에게는 아직 많은 시간이 있고 조금이라도 더 나아질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이라도 여러분들의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해서 고민해보시고 도전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