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 Job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느껴보셨을 수 있는 감정이 있습니다. 필자는 전자책을 집필하고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 전자책을 읽어보면 민망하다는 느낌을 가끔 받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다 보면 주변 환경이 매 년, 혹은 몇 년 동안 바뀌게 되는데 이때 과거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한번 더 읽어보면 전자책에서 소개했던 내용과 현재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 바뀐 경우, 전자책에서 소개했던 내용을 조금 더 잘 풀어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가가 쓴 책과 일반인이 쓴 책이 다르다는 점, 시대는 항상 변화하고 우리가 그 시대에 발맞추어 걸어가야 한다는 점 등과 같은 이유 때문에 이전에 쓴 책 보다 다시 책을 쓰면 더 잘 쓸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필자가 직접 이전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1년마다 다시 한 번씩 업데이트를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매 년 모든 전자책을 집필하게 되면 시간이 너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그 내용이 바뀌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때부터는 과감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과거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한 번의 집필 이후 계속해서 판매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소비자분들이 원하시는 내용, 소비자들이 바라는 점 등을 계속해서 업데이트로 추가해주지 않으면 구매자분들이 남겨주시는 후기에 조금씩 오래된 내용이라는 느낌의 후기가 남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 년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 업데이트를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서 전자책을 집필할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업데이트 - 이전에 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자
전자책 업데이트 - 이전에 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자

이전에 집필했던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자

우리가 스스로 집필해서 판매하고 있는 전자책을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구매자님들이 언제 구매를 하셨던, 그 기간과 관계없이 계속해서 만족하실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그렇게 원하는 내용을 계속해서 전달해줄 수 있어야만 구매자님들의 좋은 후기가 하나씩 늘어나며 신규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그것이 곧 신규 구매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후기를 계속해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자책을 집필한 시점이 아니라 전자책을 읽으시는 분들이 언제 전자책을 구매하여 읽으시던 알찬 정보가 담겨있는 전자책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여러분들이 만약 전자책을 판매하고 계시는 상황이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한 번 이전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개월, 2개월과 같이 짧은 기간이 아니라 6개월 ~ 12개월 이후, 이전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읽어보시면서 수정하고 싶다는 느낌, 한 번 더 내용을 업데이트하면 좋겠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후에 읽어도 계속해서 만족할만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이전에 집필했던 전자책을 읽으시면서 '이제 슬슬 수정을 해야겠다.'는 느낌을 받으신다면 과감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했던 필자가 수정을 해야겠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비용을 지불하고 전자책을 구매하신 구매자님들은 판매자보다 그런 느낌을 더 크게 받을 것입니다. 또 자칫 좋지 않은 후기가 남겨진다면 앞으로 전자책을 판매하는 동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자책을 업데이트한다는 것은 그런 좋지 않은 후기와 같은 것들을 사전에 방지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전자책이 많이 판매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판매량에 비해서 업데이트에 들어가는 시간 자체가 많아진다는 이유로 업데이트를 하시는 것이 꺼려지실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전자책을 판매하시면서 시장에 뛰어든 다른 전문가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생각하며 과감하게 시간을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가볍게 적어보았습니다. 이전부터 적어온 전자책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