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주식투자를 주제로 하여 쓰인 종이책이나 전자책은 서점이나 온라인에서 수천, 수만 권 이상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서적도 있지만 반대로 너무 개념적인 부분, 너무 세세한 부분을 다뤄서 매매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책들도 있습니다. 아마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책을 10권 이상 읽는다고 하여 매매를 할 때 수익을 낼 수 있거나 종목 분석을 할 때 올바른 관점으로 분석을 하여 주가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물론 필자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관점일 수도 있으나 아마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본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신뢰도가 없거나 이제 막 시장에 입문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서점에서 종이책을 구매하여 주식시장이라는 것에 대해서 공부하고 투자자의 주체나 개념적인 사항들을 공부하실 수 있지만 주식투자를 통해서 손실이라는 쓴 맛을 경험해보신 분들, 본인의 매매 방법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은 종이책이 아니라 유튜브, 카페, 블로그, 혹은 전자책이나 유료 강의를 선택하여 값을 지불하고 계실 것입니다.

 

반응형

 

이는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경험을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하는 전자책 주제 중 하나인 주식투자를 주제로 한 전자책 주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직까지 필자가 작성하지 않았던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이런 주제가 있다는 것을 한번 정도는 생각해보시고 전자책 집필을 하시는데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주제 공유 - 본인의 매매 경험으로 적는 책 썸네일
전자책 주제 공유 - 본인의 매매 경험으로 적는 책 썸네일

본인의 매매 경험을 공유하라

필자가 작성한 주식투자 전자책 안에는 필자가 직접 매매를 했던 사례를 함께 소개해드리는 전자책이 있고 반대로 필자가 매매 사례를 찾기 어려워서 단순히 개념만을 정리해서 소개해드리는 전자책이 있습니다. 혹은 주식투자를 할 때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사항인 HTS, MTS 이용 기능, 혹은 그 안에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소개하는 전자책을 집필하곤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주제는 바로 본인의 매매 경험을 살려서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전자책을 써보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비율은 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분들에게 근거 있는 매매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매매를 할 때 도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뇌동 매매를 하면 안 되는 사례로 과거 여러분들이 매매하셨던 사례 중 절대 하면 안 되는 매매를 소개함으로써 꼭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도 설명할 수 있으며, 차트 분석, 뉴스 분석, 재무제표 분석 등을 통해서 근거 있는 매수를 하여 수익을 냈다면 그 수익을 냈던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종목을 분석했고 왜 이런 관점으로 분석을 했는지, 이러한 분석을 한다면 어느 구간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을 소개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전자책을 쓸 때 영상을 같이 첨부해서 쓴다면 더욱 신뢰도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우리가 공부를 할 때 요약된 자료집을 계속해서 눈에 익히고 반복적으로 읽고 보는 것과 같이 필자는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로 근거 있는 매수, 매도를 한 자료들을 계속해서 본다면 본인이 잘 모르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혹은 본인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다면 우리가 직접 매매 한 자료들을 100개 ~ 200개 이상 모아서 주기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전자책을 써볼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증권사 HTS에는 분봉, 일봉 차트를 통해서 과거에 매수했던 부분과 매도했던 부분을 차트 위에 표기해주는 기능이 있고 뉴스가 언제 나왔는지 초 단위까지 보여주는 뉴스 종합 메뉴들이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자료들을 통해서 본인이 매매했던 사례를 종합해보시면 한 권의 전자책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하루에 3 ~ 4 종목을 매매한다면 1 ~ 2개월 안에 100가지의 사례가 만들어지고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면 500가지 이상의 실전 매매 사례들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매매 일지를 적거나 매매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실 때 시간을 조금만 더 투자하신다면, 혹은 한 주 동안 매매 사례를 점검하고 다음 주 매매를 정리할 때 이런 내용을 자료화하시는 시간을 가져보신다면 내용을 길게 생각하지 않고 본인이 경험했던 것들을 적으면서 전자책을 쓸 수가 있습니다.

 

좋은 매매를 했다면 그 사례에 적용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고 뇌동 매매 같은 매매를 했다면 '이렇게 하시면 큰일 난다.'라는 등의 매매 사례를 적어볼 수도 있습니다. 내용이 많던 작던, 여러분들이 경험했던 것들을 통해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전자책을 집필에 도전해보시기 바라며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