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아마 한 번쯤은 한국에서 커피와 치킨집 등 특정 업종의 매장의 수가 해외 전체의 특정 업종의 매장보다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한국에서 음식점이나 카페 등 서비스와 음식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필자는 이렇게 사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이 본인만의 경험을 살려서 다른 누군가가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들, 사업을 영위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점, 혹은 매출 감소가 나타났다면 어떠한 이유 때문에 매출이 감소되었는지 등을 전자책으로 집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10년 이상 된 친구, 지인 분들 중에서도 개인 사업자로 여러 가지 음식이나 서비스를 영위하는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 여럿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분들께 본인의 경험을 담아서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사업을 하면서 느꼈던 점들, 업종 선택이나 위치 선정 등 여러 가지 사항을 다른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전자책을 써보시라고 권유드린 적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전자책을 써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그런 이유로 글을 써 내려가시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개인 사업자 분들이 써 내려가실 수 있는 전자책의 주제,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리면 전자책 안에 담아낼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본인의 소중한 경험은 본인만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돈으로 가격을 메길 수가 없습니다. 또 개인 사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2030 세대부터 4050 세대 분들의 경우에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 주변에 많은 도움을 요청하고 싶지만 그 정보를 찾을 수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니즈가 있는 사람들에게 본인의 경험을 전달하면서 도움을 준다면 이 부분 또한 투잡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그 규모가 커졌을 때는 또 하나의 사업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책 주제 -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험담 썸네일
전자책 주제 -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험담 썸네일

사업자의 개인적인 경험

필자는 위에서 필자의 주변 분들 중 개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 분들 중에서는 매출이 정말 잘 나오는 매장도 있고 매출이 너무 안 나와서 걱정을 하시는 분들까지 다양한 사업자분들이 계십니다. 필자는 이런 분들이 몇 년이 되었던 지금까지 매장을 오픈하기 위해 준비했던 과정, 매장을 오픈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등을 자연스럽게 본인의 경험이 묻어날 수 있도록 전자책을 적어서 판매한다면 실제로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효과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 판매량도 작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입 수단으로 정말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매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위치 선정을 할 때, 매출을 어느 정도 규모로 잡고 어느 위치에 월세를 얼마나 주고 계약을 했는지, 개인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매장을 오픈했는지, 혹은 프랜차이즈로 시작을 했는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또 매출이 잘 나오는 시즌이나 잘 나오지 않는 시즌, 또 그에 대한 이유 등을 정말 상세하게 본인의 경험담을 이용해서 풀어낼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본인만의 매장 관리 노하우, 창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 전하는 사장님의 이야기라는 주제로 여러 가지 전자책을 써 내려갈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매장을 오픈하는 사업을 영위해보지는 않았지만 많은 분들이 은퇴 후 수입 수단으로 사업을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에 정말 많은 음식점과 카페가 존재한다는 점, 이렇게 많은 음식점과 카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퇴 후 사업 수단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음식점과 카페라는 점 등이 우리가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미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장 운영 노하우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장을 오픈하기까지 경험자가 전달해주는 메시지가 절실하게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드렸던 본인의 경험, 위치 선정, 업종 선정, 프랜차이즈 여부, 본인의 절세 방법, 마케팅 방법(엘리베이터 광고, 전단지, 블로그 등), 또 최근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다양한 배달 업체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경험이나 배달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 등 다양한 것들을 전자책으로 집필할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직접 매장을 운영해본 경험은 없지만 필자는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 대표님들의 경험은 절대 돈을 주고 구매할 수 없는 정도의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만이 경험한 것들을 글로 풀어내시면서 전자책으로 집필하여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추가적인 사업 수단 중 하나로 생각하시어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