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하는 부업이 여러 가지 커뮤니티와 플랫폼 등에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퍼지면서 많은 분들이 전자책 집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책을 집필한다고 해도 기존에 판매된 횟수나 후기 등이 없으면 전자책 판매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전자책을 집필하신 분들도 첫 판매가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며 매달 일정한 수입을 만들어내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크몽, 탈잉, 클래스 101, 탑기밀 등 여러 가지 재능마켓 플랫폼에 본인의 전자책을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전자책을 집필하는데 굉장히 망설여지게 되고 전자책 부업이라는 것에 더 이상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전자책 집필부터 판매까지 하나하나 신경 써서 시장에 진입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했을 때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한 번은 시도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자책의 주제에 따라, 전자책의 성격과 가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전자책을 꾸준하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는 특정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전자책을 홍보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관점으로 간단하게 몇 자 적어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판매 - 판매 플랫폼 하나씩 늘려보기 - 썸네일
전자책 판매 - 판매 플랫폼 하나씩 늘려보기 - 썸네일

전자책 판매 플랫폼 늘리기

전자책은 위에서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특정 재능마켓 플랫폼에 서비스를 등록해서 판매를 할 수도 있고 그 외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이 재능마켓 플랫폼에서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전자책을 판매하시는 분들의 판매 방식을 보면 다른 플랫폼, 채널 등을 잘 이용하지 않으시고 재능마켓 플랫폼을 통해서만 전자책을 판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재능마켓 플랫폼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하나씩 신경 쓰다 보면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 서비스 등록에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 구축에 대한 생각을 할 여유도 없고 새로 비용을 투자하기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우리가 전자책이라는 것을 판매하는 동안에 최소한 한 가지라도 추가적인 판매 플랫폼, 혹은 본인의 전자책을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성격에 맞는 네일아트, 패션, 여행 등과 같은 키워드의 전자책을 판매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을 키워서 전자책을 홍보해볼 수 있고 주식투자, 재테크, 공부, 부업 등과 같은 키워드로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한다면 인스타그램보다는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 채널이 적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판매 채널을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반응형

 

플랫폼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독자분들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블로그를 예시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1 ~ 3년 정도 운영해본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또 블로그 내에서는 여러 가지 주제를 잡다하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두 가지의 주제, 혹은 전자책과 흐름이나 내용이 비슷한 주제로만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하면 못해도 하루에 수천 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하는 블로그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필자는 이런 블로그에서 전자책의 주제와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가 동일할 경우 그 수천 명의 독자분들에게 매일매일 전자책이 간접적으로 홍보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보면 크몽, 탈잉 등과 같은 재능마켓 플랫폼이 아니라 유튜브 채널, 카카오톡 채널, 개인 블로그 등과 같은 영역에서 전자책을 다량 판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 그렇게 판매가 진행되면 재능마켓 플랫폼에서 제하게 되는 기본적인 수수료보다 저렴하게 세금만 계산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더 높은 효율의 수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본인의 전자책 성격에 맞는 판매 채널, 홍보 채널 등을 한 가지 정도는 꾸준하게 키워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주 고된 작업이며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겨우 한 개의 플랫폼을 완성도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한 번에 하시기보다는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키우시면서 어느 정도 완성되면 하나하나 늘려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