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쇼핑몰이나 인터넷에서 특정 페이지에 가입을 하시거나 정부, 국가, 질병관리청 등에서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를 이용해서 우리에게 카카오톡 채널로 광고를 하거나 공지, 홍보 사항 등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독자분들 중에서도 1 : 1로 대화를 하시거나 오픈 채팅 카카오톡이 아니라 카카오톡 채널이라는 것을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의류 쇼핑몰인데 가끔씩 1개월에 한 번 정도 신상품, 할인 상품 등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홍보하는 채널이 모두 필자가 말씀드리는 채널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만들 수 있는데 비즈니스 목적이 아닌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도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고나 홍보를 할 목적으로 이용하실 경우 건당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비용 자체가 누군가에게 홍보를 할 목적이라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적기 때문에 한번 정도는 고려해 보실 만한 플랫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를 부업을 하시는 분들께, 프리랜서 활동을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프리랜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의뢰자, 고객 한분 한분에게 개별 메시지를 통해서 특정 내용을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분야별로 카카오톡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기도 하며 카카오톡 채널을 늘릴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전자책 판매 - 홍보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 썸네일
전자책 판매 - 홍보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 썸네일

카카오톡 채널이 필요한 이유

필자는 투잡 가이드 블로그를 통해서 앱테크, 웹테크,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수입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이 우리가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전자책으로 집필하여 판매하는 것과 강의를 촬영하는 것 등으로 수입을 만들 수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전자책, 블로그 주제와 노하우 등이 모두 한 가지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비대면 플랫폼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단순하다고 생각하는 경험, 노력, 정보를 모으는 행위 등이 모두 수입이 될 수 있고 콘텐츠로 만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이런 콘텐츠를 만들어서 어떻게 판매를 할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실제로 재능마켓에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전자책과 강의를 판매하고 있지만 한 권도 판매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마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올려두었는데 상위에 올라가는 상품 때문에 한 개도 판매되지 않는 것과 동일한 흐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를 통해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신 후 계속해서 채널을 키워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이후 많은 사람들이 한 번에 친구 추가를 해주면 좋겠지만 이 또한 우리가 전자책을 처음 집필할 때, 블로그 포스팅을 처음 할 때와 같이 독자도 없고 친구 추가를 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홍보를 할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만약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거나 전자책을 집필하고 계신다면 여러분들이 무료로 꾸준히 발생할 수 있는 포스트를 올리시면서 자연스럽게 친구 추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할 경우 우리가 광고를 할 때 의무적으로 메시지가 발송되기 때문에 추후 광고, 홍보 수단으로 정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우리가 발행하는 콘텐츠의 질과 퀄리티가 좋다면 우리의 채널을 삭제하기보다는 억지로 광고를 보더라도 꾸준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채널 삭제를 하지 않는 행동을 보여줄 것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 부분이지만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이런저런 기능들을 만져보시면 추후 채널을 추가한 독자분들이 많아졌을 때 얼마나 많은 광고 효과가 만들어지는지 충분히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도 따로 홍보를 하지 않고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는데 채널을 추가하시는 분들이 한 분 한 분 늘어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하나씩 풀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채널을 개설하신 후 꾸준하게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간단하게나마 계속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