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우리가 전자책을 집필하고 또 집필한 전자책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자책을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을 한 가지 정도는 개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와 관련된 전자책을 집필할 예정이거나 커피와 관련된 전자책을 판매하고 싶다면 커피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를 개설하여 커피에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에게 간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전자책에 대해서 홍보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보유하지 않는 것은 단 시간에는 그렇게 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몇 배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자책을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노출이 많이 되면 당연히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그 채널을 운영하시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블로그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보다는 전자책 주제를 선정하지 못하신 분들이 어떤 방법으로 블로그 채널을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 또한 이미 집필된 전자책 이외에 추가적으로 전자책을 집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고 영상을 시청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 권의 전자책이 만들어지는데 그런 관점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주제 선정이 어렵다면 블로그 100 포스팅 먼저 시작 - 썸네일
주제 선정이 어렵다면 블로그 100 포스팅 먼저 시작 - 썸네일

전자책에 담을 내용을 정리해보자

우리가 전자책을 집필하기 전에 집필을 시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서 한 번 생각을 해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필자는 전자책 주제를 선정하실 때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생각을 하시는 것보다는 가장 큰 틀에서 주제를 선정하고 그런 것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세부적인 주제 선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이라는 주제로 전자책을 쓰고 싶은데 운동 안에서도 여러 가지 주제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떤 주제로 전자책을 써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 안에서도 다이어트, 헬스, 운동기구 사용법, 홈 트레이닝, 식단 조절, 칼로리 소모, 맨몸 운동 등 다양한 관점으로 카테고리를 세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하나 딱 골라서 전자책을 쓰는 것이 조금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런 때 필자는 '운동'이라는 메인 주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포스팅을 블로그에 100개 정도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포스팅을 적을 때 주제 하나하나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본인이 알고 있는 것, 자료를 찾아서 조사한 것들,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들었던 것들을 모두 정리하여 포스팅을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포스팅을 작성할 때에는 정리가 잘 되지 않아도 좋습니다. 일단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서 세세하게 내용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100 포스팅, 혹은 그 이상의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면 글의 순서나 카테고리, 제목 등은 뒤죽박죽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것이 전자책 주제를 정하지 못하신 분들이 주제를 세부적으로 정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전자책 주제에 대해서 처음부터 고민을 하게 될 경우 정확하게 '어떤 것을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먼저 여러 개의 포스팅을 작성해두고 어느 정도 포스팅이 작성되었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 작성했던 포스팅을 다시 읽어보면서 순서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전자책에 쓸 수 있는 내용이면 넣어주고, 전자책에 쓰기에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가 있다면 걸러주면서 전자책에 편입할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그다음 포스팅을 작성했던 자료들과 정보들을 바탕으로 순서를 잘 조합하여 문맥을 다듬으면서 전자책을 집필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포스팅을 시작으로 전자책 집필을 시작해보신다면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목차 정리, 또 각 목차별로 소개할 수 있는 내용들이 한 번에 정리가 되기 때문에 막연하게 생각을 하시는 것보다는 더 빠르고 알차게 전자책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해볼 수가 있습니다.

 

어떤 주제의 전자책을 쓰시던, 먼저 쓰고 싶은 전자책의 메인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100개 이상 적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적어보신 분들과 적어보지 않으신 분들의 차이는 100 포스팅 이상을 적어보고 그것을 정리, 나열해보신 것에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