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네이버, 혹은 다음, 아니면 그 외 다수의 블로그를 아마 많은 분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방문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이 있다면 보통 네이버와 다음에 검색을 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궁금한 내용을 정리해둔 플랫폼인 블로그를 접하시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는 많은 분들이 다수의 목적을 가지고 운영하는 대표적인 부업 수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정보를 조합하고 정리하여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그렇게 도전하시는 분들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주제라도 정말 다수의 글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필자가 생각하는 블로그 운영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한 가지 블로그에 다수의 주제를 다루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가지 블로그에는 한 가지 주제만을 다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블로그가 단순히 애드포스트와 구글 에드센스 광고 수입 목적으로 운영하는 부업 수단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5년 뒤, 10년 뒤 진행할 온라인 비대면 사업의 밑받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에서 상품과 제품을 판매하거나 전자책, 강의 등과 같은 노하우를 판매할 때에는 본인의 플랫폼에 방문하는 독자의 수가 많을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블로그를 운영할 때 어떤 관점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카테고리 세분화하지 말고 블로그를 세분화하자 - 썸네일
카테고리 세분화하지 말고 블로그를 세분화하자 - 썸네일

카테고리 세분화 NO! 블로그 세분화 OK!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할 때 한 가지 블로그 내에서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자체의 수를 늘리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이후에 어떤 방향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과 은퇴를 하신 분들은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으로 사업을 계획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사업을 하지 않게 되실 수도 있지만 앞으로 미래와 은퇴 설계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업을 한다는 가정을 두고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여 우리가 온라인으로 사업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수입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만약 10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사업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10개의 블로그에서 나오는 수입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절대 시간 낭비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방문한 후 두 가지 이상의 게시물을 정독하고 블로그를 나오신 경험이 얼마나 되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독자분들은 한 가지의 포스팅만 읽으신 후 블로그를 이탈하셨거나 5초 이내에 필요한 정보만 얻고 블로그를 이탈하신 경험이 더 많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것이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빠른 시간 안에 이탈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원하는 정보를 얻었는데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것이 없을 때, 또 한 가지는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데 전문성보다는 잡스러운 정보들이 많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를 방문해보면 한 가지 이상의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느낌을 받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한 가지 주제로 약 500개 ~ 1000개 정도의 포스팅이 진행된 블로그에 방문한다면 어떤 느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가 궁금한 것들이 없어도, 한눈에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라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또 우리는 그 블로그에서 한 가지 정보만 수집했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수많은 독자분들은 해당 블로그에 전문성을 느끼고 구독을 한 뒤 여러 가지 포스팅을 읽어볼 것입니다.

 

이는 필자가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 명의 독자분이 방문했을 때 여러 개의 포스팅을 읽고 나간 것이 방문 통계에 기록되기 때문에 느꼈던 경험을 전달해드리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전달하고 있는 투잡 가이드 블로그에서는 우리가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관점을 공유해드리고 있으며 다른 블로그에서도 한 가지 포괄적인 주제 안에서 세부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성이 있다는 느낌을 독자분들에게 줄 수 있다면 우리는 블로그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는다는 것, 수입이 당장 나오지 않는다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계속해서 포스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1개의 블로그에 10가지 주제를 다루는 것과 10개의 블로그에 1가지 주제를 다루는 것은 매우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고 10개의 블로그에 방문한 독자분들에게 각각의 성격에 맞는 상품과 제품, 그리고 노하우와 지식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향성은 이후에 천천히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