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우리가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는 방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해 전자책을 집필한 다음 재능 마켓 플랫폼에 전자책을 등록하여 판매를 하거나 교재, 썸네일 등과 같은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혹은 마케팅이나 광고, 홍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많은 방향으로 프리랜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재능 마켓 플랫폼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필자는 보통 크몽이라는 플랫폼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작게는 수십만 원부터 크게는 한 달에 200만 원 넘게 수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필자가 크몽에 등록한 서비스는 대략 15개 정도이며 이번 글에서는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기 위한 크몽 표지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과 표지 가이드, 기준 등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도 처음 크몽 서비스를 등록할 때에는 4 ~ 5번 정도의 반려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고 기준도 잘 모르기 때문에 그랬던 것 같습니다. 필자가 처음으로 크몽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책을 등록했던 시점은 2021년 1월이었으며 지금까지 약 1년 조금 넘게 계속해서 크몽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크몽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재능 마켓 플랫폼에서 전자책도 판매하고 있지만 사실 크몽이라는 플랫폼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제일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크몽 서비스 등록을 하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댓글로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크몽 수입에 대한 포스팅을 했던 것을 소개해드리며 표지 부분에 대한 규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크몽 서비스 표지 만들기 썸네일
크몽 서비스 표지 만들기 썸네일

크몽 서비스 등록 순서

크몽은 총 다섯 가지 순서로 서비스 등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요청 사항에 입력할 사항이 없다면 기본적으로는 네 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단계의 이름은 기본 정보, 가격 설정, 서비스 설명, 이미지, 요청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정보에서는 오류 사항이 있어도 크몽 측에서 상세하게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우리가 쉽게 수정 등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조정 또한 단순하게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쉽게 서비스를 등록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가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면서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은 서비스 설명과 이미지 등록입니다. 서비스 등록의 경우에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것인데 간단하게는 지금 현재 많은 전자책을 판매하시는 분들이 어떤 구성으로 서비스 설명을 써놓았는지를 보시고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자책을 대량 판매하신 분들의 서비스 설명을 보면 정말 자세한 내용을 다뤄놓았고 이 전자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이 전자책을 보고 어떤 혜택을 얻어갈 수 있는지 등을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혼자서 고민하시는 것보다는 다른 판매자들이 어떻게 작성을 했는지를 보신 후에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는 우리가 가장 많이 반려되는 구간입니다. 처음 서비스를 등록하시는 분들은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시는 것부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이 부분을 미리 캔버스로 활용해서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리 캔버스에서는 여러 가지 탬플릿을 무료로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바로 다음에 소개해드릴 이미지 크기 또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크몽 서비스 표지를 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크몽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미지의 크기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자책 표지 만들기 - 미리캔버스 활용 방법 | SOM`s의 투잡 가이드

크몽 이미지 규정 - 크기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실 때 이미지는 두 가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구매자들이 구매하기 전에 다른 판매자들이 올려둔 서비스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메인 이미지와 서비스 설명을 읽고 그 서비스에 대한 맛보기를 통해서 구매를 고려하실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상세 이미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메인 이미지의 사이즈는 픽셀(px)기준으로 652 x 488px 비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권장이기 때문에 해당 사이즈가 아니더라도 서비스가 승인이 될 수는 있지만 웬만하면 사이즈의 크기를 맞춰서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기가 맞지 않다는 이유로 계속 반려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 준비하실 때 잘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이런 상세 페이지를 모두 미리 캔버스를 통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전자책 표지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 미리캔버스 사용 방법을 설명드렸는데 미리 캔버스에 들어가셔서 652 x 488px로 사이즈를 설정하신 다음에 바로 제작을 하시면 쉽게 승인받을 수 있는 이미지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제작하실 때에는 저작권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안 되고 본인이 제작한 것이나 저작권을 양도받을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서비스를 등록하고 추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복사를 해오거나 캡처를 통해서 제작한 것들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메인 이미지의 경우에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홍보성 문구나 프로필 사진과 동일한 이미지. 임의로 제작된 인증 마크나, 라벨, 할인 표기 등을 사용하시거나 검증되지 않은 스펙을 적으시는 것도 불가합니다. 최초 유일, 무제한, 1위 등의 키워드가 들어간 것들은 크몽 측에 인증을 받으시거나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빠르게 승인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상세 페이지의 경우에는 652 x 3000px이기 때문에 가로 부분만 크게 문제가 없다면 세로 부분은 크기를 자율적으로 하셔도 쉽게 승인이 아게 됩니다. 실제로 한 가지의 이미지를 크게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필자는 단순하게 PPT를 가로로 놓고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책을 판매하시는 분들은 전자책에서 맛보기 내용을 조금 보여주실 수도 있고 디자인, 강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분들은 포트폴리오나 수강생 후기 등을 넣어서 제작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승인을 받아보신 분들의 경우에는 추가 서비스를 등록하실 때 빠르게 수정을 받아보실 수가 있지만 처음 등록하시는 분들은 많은 어려움이 있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댓글로 문의를 남겨주시면 필자가 확인하는 대로 빠르게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