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경제 활동을 하면서 급여를 받고 생활비를 아껴 쓰고 저축을 하시거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어보면 적금이 안전하다는 이야기, 투자는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쉽게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의 이야기도 많이 들어보았고 필자가 생각하는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제목과 같이 '투자는 위험하다., 적금은 안전하다.'와 같은 특정 방향으로 치우치지는 않았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모르는 것에 돈을 맡기거나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반응형

 

필자는 적금을 하는 것도 위험하고 투자를 하는 것도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적금은 원금 보장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금이 제 값어치를 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굉장히 위험한 금융 자산이고, 투자는 원금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위험한 금융 자산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한 달에 100만 원씩 1년 동안 적금을 해서 원금 1200만 원에 이자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1년 전에 1200만 원으로 살 수 있었던 물건과 1년 뒤 1200만 원으로 살 수 있었던 물건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금융 위기, 자연스러운 인플레이션 현상, 생각하지도 못한 일상생활에서의 변수 등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이러한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리고자 하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위험하다? - 적금은 안전하다? - 개인 관점 - 썸네일
투자는 위험하다? - 적금은 안전하다? - 개인 관점 - 썸네일

모르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우리가 돈을 모으고 투자할 수 있는 수단으로 대표적인 것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금융 자산에 투자를 하여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방법, 또 이전부터 떠오르던 가상자산인 비트코인과 같은 곳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에 가입을 해서 일정 금액의 이자를 받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 외 세부적인 것들을 따져보면 부동산 및 NFT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위 세 가지가 가장 큰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세 가지 모두 위험한 금융 자산이며 주식투자나 펀드, 혹은 비트코인이 아닌 원금이 보장되는 적금도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대부분 금융 자산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우리가 적금이 안전하다는 생각을 가정해보고 이자 계산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여러분들은 한 달에 100만 원이라는 금액을 1년 동안 이자율 10%짜리 적금에 저축했을 때, 원금 1200만 원을 제외한 이자가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1개월 동안 100만 원씩, 1년 동안 1200만 원을 저축했고 이자율이 10%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대부분 120만 원의 이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답변을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자를 계산해보면 세금을 포함하지 않아도 120만 원의 절반 정도 되는 금액만이 이자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질문을 바꿔보겠습니다. 1달에 100만 원씩 1년 동안 적금하는 금융 상품이 이자가 클까요? 1년 동안 1200만 원을 예치해두고 이자를 받는 금융 상품이 이자가 클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시면서 필자가 올려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자계산기 예시
이자계산기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네이버 이자 계산기 예시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1개월에 100만 원씩 적금을 10%짜리 금융 상품에 저축할 경우 우리가 수령하게 되는 이자는 대략 550,000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런 주제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었을 때 개인적인 경험으로 90% 이상, 솔직하게는 99% 이상이 위와 같은 답변을 맞추지 못했습니다. 위와 같은 답변이라고 해서 정확하게 12,549,900원을 이야기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질문을 던졌을 때 대부분은 120만 원 부근의 답변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주변 지인 분들에게 퀴즈로 한번 대화를 해보시면 아마 대부분이 비슷하게 답변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이 가장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금, 주식투자, 펀드 등과 같은 금융 상품이 위험한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에 투자를 하고 돈을 예치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며 그런 것들을 하나씩 공부해나가면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공부를 하지 않으면 위험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1년 ~ 2년, 5년, 10년 동안 경험을 하면서 공부를 하며 노력을 한다면 리스크를 점점 줄어들 것이고 수익이 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것처럼 우리가 모르는 분야, 단순히 대중의 인식만을 생각하고 위험하다고 단정을 짓거나 관심을 갖고 찾아보지 않는다면 그것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경제 활동을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좋아지는 재정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관점으로도 한 번쯤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