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티몬체 폰트는 TMON이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폰트이며 우리가 디자인을 하거나 제작물을 만들 때 거의 대부분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폰트입니다. 변형이나 수정을 필요로 하는 작업은 자세한 라이선스 확인을 하고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지만 그 외로 일반적인 디자인을 하시거나 제작물, 전자책 등을 제작하실 때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모두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몬체의 특징과 티몬체를 활용한 디자인, 탬플릿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고 글을 마치기 전에 티몬체를 사용하실 때 주의사항과 라이선스를 요약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또한 티몬체의 경우에는 무료로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이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에서 바로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티몬체 폰트 썸네일
티몬체 폰트 썸네일

티몬체 폰트 특징과 다운로드 방법

티몬체는 텍스트를 돋보이게 하는 폰트라고 합니다. 그래서 폰트의 이름 자체도 티몬체라고 붙여졌으며 디자인을 하거나 편집물을 제작하실 때 보통은 제목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부드러운 느낌과 강조되는 느낌을 동시에 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목차나 제목을 적을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티몬체는 한글과 숫자, 특수문자에 적용되며 영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문에 따로 적용이 되는 폰트가 있는데 그것은 티몬 티움(Tium)체라고 따로 있습니다. 티움체와 관련된 사항은 추후에 필자가 따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티몬체는 본래 티몬 몬소리체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폰트 명칭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티몬 몬소리체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중요한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티몬체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라이선스, 저작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티몬체를 어떻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티몬체는 티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셔서 다운로드를 받으셔야 하는데 티몬 아이디가 없으시거나 아이디,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찾아야 하시는 분들은 번거로우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직접 다운로드를 받아보시고 아이디가 없으시거나 찾으셔야 하는 분들은 필자가 올려드린 파일을 이용해서 다운로드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티몬체 다운로드 예시 1)티몬체 다운로드 예시 2)티몬체 다운로드 예시 3)
티몬체 다운로드 예시 이미지

티몬체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먼저 눈누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신 다음 검색창에 티몬이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바로 티몬체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다운로드를 눌러서 티몬 홈페이지로 가신 다음 로그인을 해주시면 하단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로그인을 하실 수 있는 아이디가 없으시거나 따로 찾으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신 분들은 하단에 남겨드리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눈누라는 플랫폼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하단 링크를 통해서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체크해보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폰트 플랫폼 눈누 사용 방법 - 라이선스 확인 | SOM`s의 투잡 가이드

 

TMONBlack.ttf
2.97MB

 

반응형

티몬체를 활용한 디자인

티몬체를 활용한 포스터 예시 1)티몬체를 활용한 포스터 예시 2)티몬체를 활용한 포스터 예시 3)
티몬체를 활용한 포스터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티몬체를 활용하여 만든 포스터의 예시입니다.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는 예시 이미지를 제작해보았으며 기존에 사용된 폰트를 지우고 티몬체를 새로 입혀서 제작을 했습니다. 첫 번째 예시 이미지에서는 '미리디 신입사원'과 하단에 '2030년 상반기 신규 입사자들을 소개합니다.' 부분에 티몬체가 활용되었으며 두 번째 예시 이미지에는 상단에 있는 글자가 모두 티몬체를 활용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예시 이미지에서는 '오븐구이 닭가슴살'이라는 부분에 티몬체를 활용하여 제작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티몬체는 제목 폰트로 많이 사용되며 부드러움과 강조하는 느낌을 한 번에 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티몬체를 활용해서 여러분들만의 디자인을 제작하시어 제작물을 완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본문에 쓰기에는 폰트 자체가 조금 두껍고 강조되는 느낌이라 사용이 어려울 수 있지만 제목에는 아주 좋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포스터를 쉽게 제작하실 수 있는 플랫폼은 '미리캔버스'라는 플랫폼이며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포스터나 전자책 표지 등을 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필자가 올려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며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표지 만들기 - 미리캔버스 활용 방법 | SOM`s의 투잡 가이드

 

티몬체 라이선스 요약

티몬체는 개인과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폰트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다른 폰트와 같이 불가능합니다. 티몬체를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할 경우에는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재배포하거나 판매를 진행하셔야 하며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티몬체의 출처를 표기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티몬체는 인쇄물, 출판물, 영상, 웹, 모바일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에 자유롭게 적용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지만 폰트를 고치거나 다른 포맷으로 변형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요소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는 있지만 언제든 제작물의 이미지는 티몬의 프로모션을 위해서 활용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조금 쉽게 요약을 하면 개인이나 기업에서 디자인을 용도로 티몬체를 있는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제약이 되는 사항이 거의 없다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되고 변형 제작을 통해서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티몬 라이선스 전문을 확인하시고 티몬에 연락을 하셔서 추가적으로 주의할 사항이 있는지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티몬체와 같이 제목에 사용하면 좋을 폰트인 '여기어때 잘난체'와 폰트 관련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폰트 다운로드 소개 - 폰트 설치 방법 소개 | SOM`s의 투잡 가이드

폰트 확장자 - OTF , TTF 차이점 바로 알기 | SOM`s의 투잡 가이드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 - 무료 폰트 - 제목 폰트 | 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