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재능마켓, 블로그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많은 전자책들은 대부분 미투 상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미투 상품의 사전적인 의미는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이나 상품을 모방하여 출시된 것'입니다. 물론 누가 모방으로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를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의 여러 가지 주제와 목차 등을 보면 많은 콘텐츠의 내용이 겹치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블로그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재능마켓에 블로그 공부, 블로그 조회수, 블로그 광고 수입 등 여러 가지 키워드를 검색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게 블로그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수없이 많은 전자책과 VOD 강의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가지 키워드와 주제 안에서도 수없이 많은 전자책이 판매되고 있으며, 그렇게 판매하시는 분들 중 몇몇 분들은 같은 주제의 전자책을 판매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상황을 '누구나 해당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한 명의 판매자 특정 주제에 대해서 독점하고 있다면 그 시장에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많은 전자책이 집필되었는데 여러 명의 판매자가 경쟁하면서 같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면 분명히 그런 시장에서는 새롭게 떠오르는 신규 판매자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할 때, 이미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의 장점, 강점을 모두 흡수한 결과물을 제작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이미 판매중인 전자책의 장점과 강점을 흡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판매 중인 전자책의 강점을 흡수하자 - 전자책 판매 포인트
판매 중인 전자책의 강점을 흡수하자 - 전자책 판매 포인트

독자는 새로운 것을 원한다

전자책을 구매하시는 독자분들은 항상 특별한 것을 원하고 새로운 내용을 찾으려고 시간을 투자합니다. 만약 블로그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싶은 독자분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 이 독자분이 자기 개발을 할 때 적극적으로 비용을 투자하면서까지 자기 개발에 대한 욕구가 뚜렷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이 독자분은 아마도 이미 여러 권의 전자책과 VOD 강의를 구매해보셨을 가능성이 높고, 그 중에서 원하시는 내용을 얻은 것도 있지만 같은 주제의 콘텐츠를 계속 구매하다보니 뻔한 이야기 반복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는 내용도 여러 번 접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이 독자분께서 블로그 카테고리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콘텐츠를 추가로 구매하실 때에는 어떤 점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게 될까요? 아마 더 새로운 내용, 비용을 지불하고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한 콘텐츠를 원하실 것입니다.

 

필자는 이것이 바로 전자책 판매의 핵심이며 우리가 앞으로 집필하고 판매하는 전자책이 갖춰야 하는 내용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중에는 계속해서 미투 상품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고, 우리는 그런 미투 상품들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이미 많은 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저자들은 크게 상관없지만, 이제 시장에 진입하려는 분들의 경우 기존에 전자책을 판매하고 계신 분들과 경쟁하면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조건이 필요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기본적인 조건은 독자분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어야 하고, 다른 전자책보다 분량이 월등히 높아야 하며, 다른 전자책 저자들이 제공하지 않는 추가적인 상담 서비스나 참고 자료, 백과사전, 본인의 경험담 등이 담긴 추가 자료집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필자는 이런 것들이 있다면 기존 카테고리에서 1 ~ 2위를 다투는 분들을 이기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첫 판매를 시작으로 우리의 서비스를 찾는 독자분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50페이지의 전자책이 30,000원에 판매되고 있다면 나는 100페이지의 전자책을 집필하여 25000원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또 그와 별도로 볼 수 있는 자료집을 제작하여 구매자분들이 혜택을 받아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경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앞서 필자가 '다른 전자책, 이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의 장점과 강점을 모두 흡수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우리가 집필하려고 하는 전자책의 주제를 검색해보고 그 사람들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판매중인 저자분들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해야 다른 구매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제 설정 - 한 가지 주제와 여러 가지 주제 - 전문성 | SOMs의 투잡 가이드

블로그는 다양한 부업, 투잡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몇몇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큰 수입을 얻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

sidejob95.com

 

크몽 전자책 판매 목표 - 목표 달성 브리핑 - 신년 목표 | SOMs의 투잡 가이드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한지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2022년 1월 초에 포스팅을 통해 과거 1년 동안 전자책을 판매하면서 벌었던 부가적인 수입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sidejob95.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