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디자인을 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폰트가 있습니다.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도 굉장히 많고 여러 기업에서 개발한 폰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는 폰트를 쉽게 검색을 통해서도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키워드로 무료 폰트,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폰트 등으로 검색을 하시면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수가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폰트를 다운로드하고 가장 쉽고 빠르게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을 두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폰트를 하나씩 다운로드하셔서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고 컴퓨터를 바꾸거나 다른 환경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폰트를 다운로드하여서 한 번에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하시어 폰트를 설치해야 하는 환경에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폰트를 설치할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폰트를 설치하실 때에는 사용하시던 PPT와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설치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폰트가 필요한 프로그램이 사용 중일 경우에는 폰트를 설치해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등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프로그램 창을 닫아주신 후 폰트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폰트를 설치한 다음 바로 프로그램을 재실행하면 폰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 다운로드 썸네일
폰트 다운로드 썸네일

폰트 설치 방법 - 직접 설치

폰트를 다운로드하신 후 하나씩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경우에는 지금 설명드리는 방법이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보통은 마음에 드는 폰트가 생겨서 하나씩 다운로드하시며 그 종류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폰트 파일 예시 이미지
폰트 파일 예시 이미지

폰트를 다운로드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예시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 확인되는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 1234567890'이라는 글이 폰트 크기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되는 것이 여러 개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 설치 예시 이미지 1)폰트 설치 예시 이미지 2)
폰트 설치 예시 이미지

파일을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예시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에 있는 설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폰트를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편집을 진행하실 때 사용하시던 프로그램을 닫아주신 다음 위와 같은 화면에서 설치를 눌러서 폰트를 설치해주시고 그다음에 다시 편집을 진행하시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시면 폰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창을 닫지 않고 폰트를 설치하시면 마치 폰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 같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설치 전에는 사용하시던 프로그램을 종료하신 후 폰트를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폰트 설치 방법 - 간편 설치

폰트를 설치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간편 설치입니다. 간편 설치는 여러 개의 폰트를 한 번에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바꾸거나 새로운 환경에서 작업을 해야 할 때 사용하시면 설치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 설치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유하고 있거나 다운로드하신 폰트 파일을 드래그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폰트 설치 예시 이미지 3)
폰트 설치 - 간편 설치

폰트 파일을 드래그한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설치(I)'라고 나와있는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보유하고 있던 폰트를 한 번에 일괄적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가 많은 경우에는 설치하실 때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니 그 부분만 참고해 주시고 중간에 다운로드를 멈추게 되면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설치되는 동안은 차분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폰트 설치

이 외에 윈도우 전용으로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폴더에 넣어서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필자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이 제일 효율적이고 빠른 폰트 설치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이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디자인을 하시거나 폰트 사용을 필요로 하실 때 폰트를 다운로드하신 후 위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면서 폰트의 확장자 종류 중 하나인 OTF와 TTF의 차이점을 정리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폰트 확장자 차이점

폰트 확장자 - OTF , TTF 차이점 바로 알기 | 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