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디자인을 할 때 중요한 요소로 도형, 색상, 이미지와 폰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한 가지라도 분위기와 맞지 않거나 어색한 요소가 들어가게 되면 제작물에 대한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모든 요소를 적당히 분위기에 맞춰서 제작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필자는 폰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우리가 폰트를 디자인에 활용할 때는 무료 폰트와 유료 폰트 두 가지로 나뉘게 되며 그중에서는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와 또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폰트로 나뉘게 됩니다.

 

반응형

 

대부분의 폰트들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폰트임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법 위반으로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폰트를 사용하기 전에는 라이선스를 확인한 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와 전자책 등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로고 디자인에는 사용하면 안 되는 폰트 등 일부 제한이 걸려있는 폰트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꼭 주의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폰트 확장자 차이점 썸네일
폰트 확장자 차이점 썸네일

폰트 확장자

무료 폰트와 유료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때 보통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뉜 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보통은 OTF와 TTF로 나뉘어 있으며 이 외에도 SVG, WOFF 등 여러 가지 폰트 확장자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두 가지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두 가지의 폰트 확장자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대중적으로 이 두 가지만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외 폰트 확장자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TTF(True Type Font)와 OTF(Open Type Font)의 특징과 두 가지 확장자의 차이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TTF (True Type Font)

TTF는 한글로 트루 타입 폰트라고 부르며 1980년대에 애플이 개발하여 보통은 맥 용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 용이라고 해서 윈도우에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우리가 흔히 맥 전용, 윈도우 전용으로 부르는 것 자체가 관점에 따라서 잘못된 표현이 될 수도 있고 잘못된 표현이 아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개발하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배포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문서 작성을 할 때 사용하는 폰트 타입입니다. 디자인, 그래픽 등의 작업보다는 워드(Word), 엑셀(Excel), 한글, PPT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TF의 구현 방식은 2차원 베지어 방식으로 곡선을 구현하며 2차원이기 때문에 그래픽, 디자인 등의 작업을 할 때 고해상도의 구현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보다는 보통 문서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반응형

OTF (Open Type Font)

OTF는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Adobe가 같이 개발하여 출시한 확장자입니다. TTF와는 다르게 고해상도에서 구현될 수 있는 폰트이며 주로 문서 작업보다는 디자인을 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인디자인(indesign)과 같은 디자인 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OTF의 구현 방식은 3차원 베지어 방식으로 곡선을 구현하게 되며 이 때문에 곡선이 깔끔하게 구현될 수 있으며 그래픽 출력, 디자인을 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TTF와 OTF의 차이점

OTF 확장자와 가장 큰 차이는 파일의 크기와 제작물 화면에서 보이는 선명도, 그리고 출력을 했을 때 보이는 선명도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차이는 폰트의 외곽선을 처리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구분이 되는 것인데 TTF는 2차원 베지어 방식을 통해서 곡선을 구현하는 것이고 OTF는 3차원 베지어 방식을 통해서 곡선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2차원 베지어 곡선 구현 방식과 3차원 베지어 곡선 구현 방식의 차이는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습니다.

베지어 곡선 구현 방식
베지어 곡선 구현 방식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때 화면을 보시면 OTF, TTF 그리고 활용 가이드까지 나와있는 것을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TTF는 윈도우 전용이고 OTF는 맥 전용이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많고 또 다운로드 화면 자체에 그렇게 나온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설명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잘못된 설명이라고 할 수도 있고 잘못된 설명이 아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확장자 모두 맥, 윈도우에서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에서는 대부분 TTF 확장자를 많이 사용하고 맥에서는 OTF 확장자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 전용, 맥 전용이라는 것보다는 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TTF 폰트는 보통 윈도우에서 많이 사용하고 OTF는 보통 맥에서 많이 사용한다는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