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필자가 전자책을 편집하면서 최근에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폰트가 한 가지 생겼습니다. 원래는 에스코어 드림 폰트와 같이 여러 가지 굵기가 설정되어 있는 폰트를 사용했는데 그와 비슷한 느낌의 폰트를 발견해서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릴 폰트의 이름은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이며 9개의 종류로 폰트의 굵기가 따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고딕 폰트 중에서 굉장히 상위 클래스로 사용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의 굵기 종류에 따라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또 라이선스를 간단하게 체크해보면서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폰트인데 폰트 자체가 유료이거나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크게 매력이 없기 때문에 폰트를 사용하시기 전에는 꼭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는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이기 때문에 글 마지막에 바로 다운로드 받으신 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파일까지 전달해드릴 테니 그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하면서 사용했던 폰트이며 전자책 디자인 외주 작업을 진행해드릴 때도 의뢰자분께서 굉장히 만족했기 때문에 가볍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 소개 - 상업적 사용 - 썸네일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 소개 - 상업적 사용 - 썸네일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 소개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는 본고딕 소스로부터 Black 마스터를 만들어낸 후 이것을 9개의 글자 가족으로 분화하여 본고딕에는 없었던 SemiBold와 ExtraBold 굵기를 지원하는 폰트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가변 속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타이포그래피 트렌드에서 굵기에 대한 얼마 큼의 타협 없이 생각하는 만큼 쓰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비교하고 있는 폰트는 Noto Sans 폰트입니다.

 

반응형

 

실제로 Noto Sans 폰트도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 다양한 종류의 굵기가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시는데 Noto Sans 폰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라고 생각해주셔도 됩니다. 필자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를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폰트 비교 예시 이미지
출처 : 프리텐다드 홈페이지

위 예시 이미지는 Noto Sans 폰트와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를 비교해둔 것입니다. 동일한 굵기인 것들도 있지만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에만 있는 굵기가 두 가지 추가된 것이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Noto Sans 폰트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전자책을 집필하거나 글을 많이 써야 하는 제작물의 경우에는 제목, 대주제, 소주제, 본문 등과 같이 다양한 위치에서 다른 굵기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개의 굵기를 지원하는 폰트들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폰트의 종류가 달라지면 디자인 자체가 예쁘지 않기 때문에 한 가지 폰트를 사용하되 너비의 종류를 바꿔서 사용하면 통일감과 안정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론상으로 정의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필자가 디자인을 하면서 느꼈던 부분이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폰트 사용 예시

이번에는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를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의 예시와 필자가 직접 PPT에서 폰트를 사용했던 예시를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가볍게 폰트에 대한 느낌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폰트 너미 예시폰트 사용 예시
출처 : 프리텐다드 홈페이지

위 예시 이미지 중 좌측 이미지는 프리텐다드(Pretendard) 홈페이지에 소개된 굵기 별 폰트의 예시 이미지이며 우측에 있는 것은 필자가 PPT에 폰트의 굵기를 다르게 설정하여 간단하게 글을 작성해본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필자는 해당 폰트를 전자책 편집에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굵기 별로 다른 주제, 목차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통일감과 안정감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굉장히 쉽습니다.

 

지금까지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는데 아마 필자보다 더 디자인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고 디자인을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필자가 재배포해드리는 폰트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프리텐다드(Pretendard) 폰트의 라이선스를 확인해보면 글꼴 자체를 단독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상업적 행위 및 수정, 재배포가 모두 가능하다고 하니 그 부분까지 같이 체크하셔서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활용하는 부분에서는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폰트를 재배포해드리려고 했으나 용량 자체가 문제가 되어서 첨부가 되지 않아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소개해드릴 테니 방문하셔서 다운로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ctus.tistory.com/306?category=1007051 

 

Pretendard

Pretendard 프리텐다드 Pretendard 프리텐다드 글꼴 다운로드 일본어 버전 다운로드 GitHub에서 보기 system-ui를 대체하는 글꼴 Apple의 system-ui가 익숙한 나로서는 San Francisco와 Apple SD 산돌고딕 Neo가..

cactus.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