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필자는 지금 이전에 잘했던 공부 중 수학과 과학 등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공부를 하며 외국어를 잘하거나 대기업에 입사할 때 필요한 자격증이나 스펙을 보유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또한 대학교를 졸업하는 것, 대학원에 다니는 것, 외국으로 유학을 가는 것 모두 고려하거나 실행에 옮기려고 시도해보지도 않았습니다. 필자는 지금까지 수년 동안 계속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주제들에 대해서 공부를 했고 그런 것들을 활용하여 아주 만족스러운 수입을 만들며 필자가 꿈꾸는 여유 있는 삶을 이어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하는 프리랜서에 대한 관점을 조금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다만 글을 읽으시기 전 한 가지만 주의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은 특정 직장인, 프리랜서, 혹은 학생 분들을 비난하거나 차별화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 필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누구나 목표하는 것이 다르고 그 목표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걸어가는 길이 다르며 다니는 학교와 회사, 또 하고 있는 사업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는 그 다름을 100% 인정하며 모두 같은 길을 걸을 수 없다는 것 또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프리랜서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조금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걱정이 되어서 이렇게 서론에 말씀드리고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공부를 하다 - 프리랜서 SOM`s 썸네일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공부를 하다 - 프리랜서 SOM`s 썸네일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공부를 하다.

아마 필자의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은 대부분 부업, 투잡이라는 것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직장에서 받는 급여로 생활이 부족하거나 조금 더 많은 수입을 만들어서 저축을 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으실 수도 있고 또 프리랜서의 길을 걷기 위해서 어떤 부업, 투잡, 일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방문하신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에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공부를 해야만 길이 보이고 거기에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은퇴 후, 혹은 직장을 다니면서 모은 돈으로 사업을 해서 성공하는 방향, 직장에서 인정받으면서 승진을 통해서 고액 연봉을 받는 방향, 또 필자와 같이 프리랜서, 전문가 활동을 통해서 수입을 얻는 방향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방향이 있지만 필자는 이 세 가지가 우리가 생각하는 대표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다만 필자가 말씀드린 것 중 마지막 방향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곤 합니다. 프리랜서는 수입이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불안정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물론 필자도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동의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세 번째 말씀드린 프리랜서를 포함하여 직장인 분들과 사업하시는 분들도 위치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닐 때 신입사원과 대리, 대리와 팀장, 팀장과 차장, 차장과 부장의 직원 수를 보면 점점 줄어드는 구조, 즉 피라미드와 비슷한 구조로 인원수가 감축되는 것을 쉽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과연 그 꼭대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올라갈 수 있을까요?

 

또 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터지거나 거침없는 물가 상승, 새로운 경쟁 브랜드의 등장, 같은 카테고리의 음식점이 계속해서 생겨나는 상황에서 100% 성공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세 가지 모두 동일한 확률, 동일한 관점에서 노력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프리랜서입니다. 정해진 급여를 받는다고 하여 안정적인 것이 아니며 대부분 직장인 분들이 은퇴 후 사업을 꿈꾼다고 하여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도 아닙니다. 필자 또한 일이 없거나 재테크 수단인 주식투자에서 큰 손실을 입으면 당연히 불안정한 생활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우리가 이런 상황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딱 한 가지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수입을 늘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껴 쓰고 저축하는 것은 절대 우리의 삶을 나아지게 할 수 없습니다. 저축하여 받는 이자보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치 손실이 더 클 수밖에 없고 아껴 쓰는 것에 비해서 고정적으로 나가야 하는 지출이 많기 때문에 저축하는 금액이 그렇게 커질 수는 없습니다. 이 외 여러 가지 이유를 포함하여 필자는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에 우리가 추가적으로 만들 수 있는 수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수입으로는 주말 아르바이트와 같이 노동을 대가로 급여를 받는 행위가 될 수도 있고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주식투자, 전자책 집필, 앱테크, 동영상 강의 등을 촬영해서 판매하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평생 할 수 없다는 가정을 두고 우리가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려면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질문을 한 번만 수정해보겠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들 중 우리가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이 있었나요?

 

필자는 없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 경제 교육, 금융 교육을 진행하는 학교도 있지만 사실 우리가 재테크를 할 때 필요한 필수적인 스킬이나 기술을 알려주는 학교는 없습니다. 재테크 전문가가 강의를 해주지 않는 이상은 은행에 저축을 하는 것을 추천하며 리스크가 큰 주식이나 비트코인, 펀드와 같은 투자를 하지 말라고 강조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던 틀에서 조금 벗어나서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고민해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과연 노후까지 얼마를 모아야 여유 있는 생활이 가능한지, 어느 정도로 노력을 해야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 수 있는지 한 번쯤은 고민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