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G마켓 산스는 G마켓이라는 오픈 마켓에서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 무료 폰트 중 하나입니다. 총 3가지 너비의 종류로 폰트가 구성되어 있으며 필자가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하고 있는 폰트이기도 합니다.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폰트이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실 때 굉장히 유용하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으며 누구나 제약 없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마켓 폰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G마켓 폰트가 탄생한 배경부터 G마켓 폰트의 특징, G마켓 폰트가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그리고 G마켓 폰트를 통해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부분의 예시까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G마켓 폰트는 자유롭게 재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홈페이지에 방문하지 않으시고도 필자의 블로그에서 바로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같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마켓 산스 썸네일
G마켓 산스 썸네일

G마켓 산스 폰트 소개

G마켓 산스 폰트는 G마켓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서체입니다. Gmarket Sans라고 표현하며 G마켓 산스는 다양한 브랜드, 판매자, 사용자가 함께 상장하며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든 글꼴이라고 합니다. 개인, 기업을 포함하여 누구나 아무런 제약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입니다. 우리가 폰트를 사용할 때 폰트가 아무리 좋아도 본인이 디자인하려고 하는 테마에서 사용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무료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G마켓 산스는 한글 11172자와 영문 95자, 특수문자 986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세 가지의 굵기로 제작되었습니다. G마켓 산스는 G마켓이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직관적인 쇼핑 경험을 단순하고 직선적인 형태로 표현했습니다. 네모 틀에 꽉 채운 기하학적인 글자 형태는 글줄을 가지런하게 만들어 깔끔하고 정렬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필자가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해보는 폰트이며 제목, 소제목, 본문으로 3가지 폰트를 각각 사용하면 통일감 있는 디자인을 제작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G마켓 산스는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대중적인 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손으로 쓰는 자연스러운 필순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인상을 주게 됩니다. 한글, 영문, 숫자 각 글자 모양에 따른 크기와 공간 조절이 되어 있어 글자를 혼용해서 사용할 경우에도 쉽게 가지런하고 산뜻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첫 닿자, 홀자, 받침자로 조합 가능한 모든 한글 표현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깨짐 현상이 없고 인쇄, 웹, 모바일에서 모두 잘 보이도록 글자를 만들었기 때문에 어느 환경에서나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마켓 산스는 G마켓 홈페이지 가장 하단에서 바로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가 있는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OTF폰트를 기준으로 폰트 파일을 공유해드리니 다운로드 페이지를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필자가 올려드린 부분을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GmarketSansOTF.zip
1.55MB

 

 

반응형

 

G마켓 산스 표현 예시

G마켓 산스 표현 예시
G마켓 산스 표현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G마켓 산스에서 표현되는 세 가지 굵기를 한 줄씩 표현해본 것입니다. 가장 위부터 폰트 굵기가 얇은 것부터 굵은 것까지 표현을 해보았습니다. 가장 굵은 폰트는 우리가 디자인을 할 때 메인 제목이나 목차로 사용해보실 수가 있고 중간 폰트는 소제목이나 요약정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가장 얇은 폰트는 본문이나 길게 적어야 하는 텍스트에 활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3가지 폰트를 굵기만 다르게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을 할 때 페이지 자체에 깔끔함과 통일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폰트 선택이 어려우실 때 이렇게 세 가지 폰트를 모두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G마켓 산스 폰트를 이용해서 디자인을 한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G마켓 폰트 사용 디자인 예시

G마켓 폰트 사용 디자인 예시 1)G마켓 폰트 사용 디자인 예시 2)
G마켓 폰트 사용 디자인 예시

위 두 가지의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직접 디자인한 것은 아니고 미리캔버스라는 플랫폼을 활용해서 디자인을 한 것입니다. 미리캔버스는 기본적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들을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걱정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자유롭게 수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첫 번째 예시에서는 파이썬, 베이직 알고리즘, 파이썬 기초 강좌에 G마켓 산스 폰트가 적용되었으며 두 번째 예시 이미지에서는 필자가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메인 제목에는 가장 굵은 폰트를 적용하고 소제목에는 두 번째로 굵은 G마켓 산스 폰트를 적용, 마지막 글자를 많이 적어야 하는 부분에는 가장 얇은 폰트를 적용하여 디자인을 했습니다.

 

세 가지 굵기로 폰트를 통일해도 전혀 어색함 없이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위 사항을 체크하시어 G마켓 산스 폰트를 통해서 여러분들만의 디자인을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업적으로 활용하시는 부분 또한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인쇄물,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해보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