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를 이용해서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폰트에 대한 고민이 정말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PPT를 통해서 여러 가지 썸네일을 디자인하거나 필자가 집필한 전자책의 표지, 내지 그리고 다른 분들이 집필한 전자책의 표지와 내지 디자인을 해드리기 때문에 이런 고민이 끊기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전문적으로 배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지 못하고 항상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최근 직접 집필한 전자책의 표지나 주제를 보여주는 디자인을 할 때 써보면 좋겠다고 생각한 폰트 배열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마 디자인 업무를 하고 계신 분들이나 디자인을 전공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알고 계실 수 있지만 필자와 같이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고 독학하시는 분들이나 이제 막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여 이번 글을 통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PPT 제작물 제목 폰트 추천 - 폰트 고르기 어려울 때 - 썸네일
PPT 제작물 제목 폰트 추천 - 폰트 고르기 어려울 때 - 썸네일

폰트 너비 적극 활용하기

우리가 디자인을 할 때에는 유료 폰트를 따로 구매한 후 그중에서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폰트를 사용하거나 인터넷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 그중에서 상업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들을 이용해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폰트 자체도 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사용하실 때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과거 필자가 유료 폰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을 한번 전달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을 잠시 소개해드리며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미리 캔버스라는 플랫폼에서 유료 폰트를 사용한 이미지를 가져와 사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체크해보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 폰트의 너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제목, 표지를 제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무거운 주제를 다룰 때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전자책 주제나 썸네일, 꾸밈 있는 디자인을 제작하실 때에는 사용해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PPT 예시 이미지
PPT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PPT를 통해서 필자가 블로그 이름을 적어둔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활용한 폰트는 에스코어 드림이라는 폰트인데 무료로 다운로드를 하여서 설치하시면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굉장히 자주 사용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입니다. 위 폰트에 대한 소개도 필자가 포스팅을 통해서 올려드릴 테니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폰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보여드린 이미지는 에스코어 드림 폰트 한 가지만 활용하여 너비를 다르게 설정한 것입니다. SOM`s의 투잡 가이드에 S부터 가장 얇은 너비의 폰트를 사용했고 가이드까지 너비가 굵은 폰트를 사용해서 하나씩 늘려간 것입니다. 에스코어 드림 폰트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폰트들을 잘 살펴보면 너비가 적게는 2 ~ 3개, 많게는 5 ~ 10개까지 나뉜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한 폰트를 가지고 필자와 같이 너비를 조절한 폰트를 하나씩 나열하는 것도 방법이며 폰트 크기를 조금씩 늘려가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이 너비를 조절한 디자인이 커피, 음식, 레시피 등과 같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주제를 디자인할 때 활용하기 좋다고 생각했으며 필자가 추후 준비하고 있는 블로그와 전자책에 한번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귀여운 느낌의 이미지를 살려서 디자인에 활용해볼 계획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 폰트, 에스코어 드림 폰트, G마켓 산스, Pretendard 폰트 등 너비 별로 다양한 폰트가 있는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위에 간단하게 언급드린 폰트를 포함하여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폰트를 한번 정리해서 위와 같은 디자인도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디자인을 잘하지 못해서 귀엽게 보이는 것일 수 있지만 제목에 사용할 디자인과 폰트의 종류가 너무 떠오르지 않는다면 가볍게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