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를 사용하여 편집, 제작물, 전자책 등을 제작하실 때 텍스트의 배치를 빠르고 깔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신가요? 필자는 이 기능을 몰랐을 때와 이 기능을 알게 된 후에 작업 속도에 굉장한 차이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텍스트를 특정 박스 안에 잘 배열할 수 있고 원하는 문단에서 끊어내면서 직접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하면서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도형의 텍스트 배치'라는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 상자를 사용하시면서 불편하셨던 부분들을 조금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잘 활용해보시고 PPT를 사용하실 때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PT - 깔끔한 텍스트 정렬 썸네일
PPT - 깔끔한 텍스트 정렬 썸네일

텍스트 배열 깔끔하게 하는 Tip

PPT를 사용하시면서 텍스트 배열을 깔끔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문단 배열을 사용하셔도 되고 필자가 말씀드리는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필자는 보통 글 상자를 통해서 텍스트를 적을 공간을 직접 설정하기 때문에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면 다른 문서에 있는 서식으로 인해서 텍스트의 크기나 굵기, 폰트 등이 조금 다르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금일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텍스트 배열 방법과 복제 기능을 사용해서 조금 더 빠른 작업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텍스트 배열 예시 1)
텍스트 배열 예시 1)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두 가지 방법으로 텍스트를 배열해놓은 예시 이미지입니다. 예시 이미지 위쪽에 있는 텍스트는 대략 크기를 잡아서 글 상자를 만들어놓고 텍스트를 적은 것이며 아래에 있는 텍스트는 도형의 텍스트 배치라는 기능을 사용해서 텍스트가 바로 정렬될 수 있도록 세팅해놓은 것입니다.

 

반응형

 

아마 많은 분들이 글 상자를 활용하실 때 첫 번째 글 상자와 같이 중간에 두 줄로 나눠지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도형의 텍스트 배치를 사용하시면 두 번째 글 상자와 같이 바로 정렬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세팅 방법을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형의 테스트 배치 1)도형의 테스트 배치 2)
도형의 테스트 배치

위 예시 이미지는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기능을 사용할 글 상자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도형 서식에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도형 서식에서는 도형 옵션과 텍스트 옵션이 있는데 우리가 설정할 부분은 텍스트이기 때문에 텍스트 옵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가장 오른쪽에 있는 텍스트 상자를 눌러서 하단에 있는 '도형의 텍스트 배치'라는 체크 박스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체크를 해제하시면 도형에 텍스트가 들어가는 기능을 해제해줌으로써 텍스트에 맞춰서 글 상자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전자책 본문이나 목차, 머리말 등을 작성할 때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텍스트를 정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기능을 통해서 정리한 전자책 예시 이미지를 한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자책 본문 텍스트
전자책 본문 텍스트

위 예시 이미지는 전자책에 필자가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문단에 따라서 가장 우측에는 여러 가지 여백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독자분들이 전자책에 적혀있는 텍스트를 접하시며 읽으실 때 문맥이 끊기지 않도록 설정할 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좌우 정렬이 꽉 차게 깔끔한 정렬을 원하시는 분들은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을 사용하시면 정렬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해제하신 후 정렬 기능을 사용해주시면 되고 정렬 기능이 딱히 필요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이 여러분들이 직접 텍스트를 배치하면서 디자인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텍스트를 직접 배치하면서 활용하는 방법은 필자가 설명드린 복제 기능과 합쳐졌을 때 작업 효율이 보다 더 빠르게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복제 기능까지 같이 활용하시어 디자인을 하실 때 효율성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면서 과거에 필자가 소개해드렸던 PPT의 기능 중 하나인 복제 기능에 대한 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기능 외에도 서식 복사라는 기능이 있는데 그 부분도 빠른 시일 내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