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 디자인을 사용하시다 보면 여러 가지 도형과 텍스트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형식, 서식은 그대로 유지해야 하는데 도형의 모양이나 크기를 바꾸는 경우나 텍스트의 굵기, 너비, 폰트의 종류는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데 텍스트만 다시 적고 싶을 경우에 동일 조건의 색상, 굵기, 폰트의 종류를 하나씩 따로 설정하게 되면 작업 시간이 많이 늘어나고 이러한 부분에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형의 종류가 다르거나 텍스트를 다르게 적어도 그 형식과 서식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앞에서 설명드린 여러 가지 PPT 기능 중에서도 해당 기능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잘 연습해서 실제로 디자인을 하시거나 제작물을 작업하실 때 활용하신다면 작업 시간이 못해도 20 ~ 30% 이상은 단축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런 기준은 필자가 해당 기능을 알지 못했을 때와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작업물을 제작할 때의 차이점이며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사용하기가 어려우실 수 있지만 계속해서 활용해보시면 이것보다 편한 기능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쉽고 유용하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신 후부터 실전에 천천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PPT 서식 복사 썸네일
PPT 서식 복사 썸네일

서식 복사 기능 소개

서식 복사는 말 그대로 서식을 복사해주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도형 내 패턴이나 색상, 도형 테두리를 복사해서 다른 도형에 그대로 적용을 시켜주거나 텍스트의 굵기, 너비, 폰트의 종류, 폰트 주변에 테두리 등과 같은 서식을 복사한 후 다른 텍스트에 그대로 적용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는 전자책을 집필하거나 다른 의뢰자분들의 전자책을 첨삭해드릴 때 이와 같은 기능을 정말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워드나 한글 파일에서 전자책 텍스트를 복사해서 PPT로 작업을 하실 때 텍스트를 복사 + 붙여 넣기를 하시면 폰트의 크기와 너비, 폰트의 종류가 달라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전자책에 사용할 폰트와 크기, 너비를 미리 설정해서 서식 복사, 서식 붙여 넣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다른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에서 가져온 텍스트를 수정하실 때도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텍스트를 수정하실 때 폰트의 크기와 너비를 설정하고 폰트의 종류를 다시 골라서 설정하시는 것만큼 작업이 오래 걸리는 것도 없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서식 복사 기능을 익혀서 실전에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도형 서식 복사 기능 활용하기

도형 서식 복사 1)도형 서식 복사 2)
도형 서식 복사

도형 서식 복사와 텍스트 서식 복사 기능은 모두 단축키로 Ctrl + Shift + C, Ctrl + Shift + V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단축키는 서식 복사, 서식 붙여 넣기로 부르며 원하는 형태의 서식을 복사해서 다른 도형과 텍스트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도형 서식 복사와 서식 붙여 넣기를 설명드리기 위해서 간단하게 제작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첫 번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좌측 하단에 검은색 패턴을 적용하고 네모 박스 테두리에 주황색으로 굵게 적용한 선을 확인하실 수가 있고 좌측 상단과 우측 하단에는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은 파란색 도형이 하나씩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에 있는 도형을 클릭하신 후에 Ctrl + Shift + C 단축키를 적용해서 도형에 설정되어 있는 테두리 색상, 테두리 굵기, 도형을 채우고 있는 색상과 패턴을 복사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이 서식을 그대로 붙여 넣고 싶은 도형을 클릭하신 후 Ctrl + Shift + V를 눌러주시면 선택한 도형 위에 그대로 서식이 붙여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도형의 서식 복사와 붙여 넣기는 도형의 모양에 관계없이 모든 도형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도형에 같은 서식을 사용하고 싶으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네모, 원, 타원, 별 등과 같은 모든 도형에 같은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런 각각의 도형에 하나씩 모든 서식을 다시 설정하게 되면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서식 복사, 서기 붙여 넣기 기능을 사용해서 작업 속도를 단축하여 효율적으로 업무 시간을 단축해보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서식 복사 기능 활용하기

텍스트 서식 복사 1)텍스트 서식 복사 2)
텍스트 서식 복사

텍스트 서식 복사 기능도 도형과 동일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원하는 텍스트의 크기와 너비, 폰트의 종류, 텍스트 글 상자에 있는 테두리까지 서식을 복사할 수 있고 원하는 글 상자에 그대로 적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또한 같은 문장이나 텍스트의 수가 다르더라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여러 가지 데이터를 나열하는 경우나 전자책을 집필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서식 복사에서 위아래 텍스트 이미지가 다르게 표현되는데 이 부분은 필자가 앞에서 소개해드린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을 공부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형의 텍스트 배치 기능

 

이번 글에서는 도형과 텍스트를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서시 복사, 서식 붙여 넣기 기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기능은 작업 시간을 단축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습관화가 된다면 다른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에 있는 도형이나 텍스트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원래 사용하던 서식에 맞춰서 수정할 때 정말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와 다르다는 이유로 사용이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몇 번만 사용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지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PPT를 통해서 작업물을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