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플랫폼마다 노출이 잘되는 웹사이트가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랫폼은 네이버 블로그가 메인으로 노출되며 그 아래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을 포함한 이외 사이트가 노출되고 다음 플랫폼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메인으로 노출되며 그 아래로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한 이외 사이트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과 네이버를 보면 간혹 스니펫, 지식 스니펫이라는 이름으로 최상단에 노출되는 포스팅, 혹은 백과사전을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스니펫에 포스팅이 노출되면 다른 포스팅보다 스니펫에 노출된 포스팅에 독자분들이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스니펫에 노출되었던 포스팅을 한 가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무효 트래픽이 대거 발생하면서 스니펫에서 내려가는 모습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도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충분히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소개하는 개념이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으로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시면 스니펫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유입 - 네이버 지식 스니펫 노출 관점
네이버 방문자 유입 - 네이버 지식 스니펫 노출 관점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되면?

여러분들은 네이버 검색 플랫폼에 특정 키워드로 궁금한 것들을 찾아보시면서 지식 스니펫에 노출된 포스팅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포스팅을 하실 때 어떤 관점으로 해야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콘텐츠는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그런 것들보다 블로그 자체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필자의 개인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지식 스니펫에 노출된 필자의 또 다른 블로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지식 스니펫 에시
네이버 지식 스니펫 에시

네이버 검색창에 '주식 매물대'라고 검색을 하시면 위와 같이 지식 스니펫에 노출된 포스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포스팅과는 다르게 검색창 바로 아래에 있는 구간에 포스팅이 노출되기 때문에 검색을 하시는 독자분들의 90% 이상이 해당 포스팅을 눌러볼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스니펫에 노출될 수 있는 플랫폼은 네이버 이외에 구글에서도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노출된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고 이번에는 네이버 플랫폼을 소개해드리면서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네이버 스니펫에 노출되기 위한 방법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되기 위한 방법이라는 주제로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 가지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 영상이 나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관점이 나오는데 해당 내용과 동일하게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도 스니펫에 노출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수백 개 이상의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된 포스팅은 많이 없으며 노출이 되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갑자기 다시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필자가 매번 검색을 해볼 수 없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 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포스팅을 네이버, 구글 등에 검색해보고 스니펫에 걸렸는지, 혹은 상위 노출이 되었는지 살펴보면서 체크합니다. 필자의 블로그는 다음 플랫폼에서 저품질이 되었기 때문에 하루 다음 플랫폼을 통해 방문하는 독자는 100명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외 구글, 네이버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는 수십 배 이상이기 때문에 다음 플랫폼에 노출되지 않아도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다음 저품질 - 어떻게 해야 할까? | SOM`s의 투잡 가이드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포스팅을 작성하실 때 '반드시 시간이 지나도 의미가 있는 포스팅'을 쓰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특정 기간 내, 특정 시간 내에 단기 트래픽이 발생하는 글을 많이 쓰다 보면 시간이 지났을 때 해당 글은 게시 글 수만 늘어나고 실질적으로 블로그 내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습니다.

 

검색 플랫폼에서 블로그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한 명의 독자가 방문하더라도 여러 개의 글을 읽어보면서 블로그에 오랜 시간 동안 체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기 트래픽은 몇 초만에 블로그를 이탈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 내에서 오랜 시간 동안 체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시간이 지나도 읽을 수 있는 글을 계속 쓰다 보면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하나 둘 스니펫에 노출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 부분은 필자가 직접 경험을 한 부분이고 여러 개의 포스팅이 스니펫에 노출되면서 만들어진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어떻게 해야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다는 기준을 세워드리기는 어렵지만 스니펫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검색 플랫폼이 블로그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품질을 높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꾸준하게 방문자가 유입되는 글을 쓰고 체류 시간을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니펫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