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할 때 많은 분들이 완성도 있는 전자책을 제작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완성되지 않은 전자책, 어딘가 조금 노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전자책은 마음이 아픈 악평과 좋지 않은 후기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자는 최대한 한 권의 전자책을 집필하더라도 완성도 있는 전자책을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해당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면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야를 공부하던, 또 어느 분야에 전문가로 활동을 하던 과거에 본인이 집필한 전자책을 다시 꺼내서 읽어보면 많은 부분이 부족하고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고 느끼는 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독자분들이 전자책을 접했을 때 보다 완성도 있는 전자책이라고 느끼기 위해서는 목차가 세분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내용을 다루더라도 많은 분량의 목차는 전자책 내에 안정감을 주게 되고 보다 많은 내용을 전달받을 수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또한 독자분들이 전자책을 구매하시기 전 서비스 설명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페이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할 때 목차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도 전자책을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주제의 전자책을 집필할 때에는 굉장히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전자책을 집필하시는 분들 중 목차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다면 이번 글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선정이 어렵다면 마인드맵을 그려보자 - 썸네일
목차 선정이 어렵다면 마인드맵을 그려보자 - 썸네일

목차 선정은 마인드맵부터 시작

필자는 기존에 집필했던 주제가 아니라 새로운 주제로 전자책을 집필하거나 기존 전자책을 업데이트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머리말과 목차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전자책에 작성한 내용을 모두 공개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목차와 머리말, 그리고 서비스 설명 등을 통해서 내용의 일부를 공개하면서 독자분들이 구매를 하실 수 있도록 어필해야 하는데 이런 목차에서 세분화된 카테고리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독자분들은 전자책을 구매해서 내용을 접해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목차는 최대한 세세하게 여러 가지로 분류가 되어야 하며 각 목차에 대한 설명을 착실하게 적어준다면 보다 더 완성도 있는 전자책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매년 전자책을 업데이트할 계획으로 2021년에 집필한 10권 이상의 전자책을 2022년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과거에 집필한 전자책에 대한 목차와 내용들이 부끄럽게 느껴질 정도로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으며 이런 것들을 하나씩 완성시켜서 기존 구매자분들께 전달했을 때에는 보다 완성도가 높다는 이야기, 퀄리티가 확실하게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전달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필자는 매년, 혹은 2년마다 전자책을 업데이트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그때마다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차는 새로워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목차를 세팅하는 방법은 딱 한 가지입니다. 필자가 집필한 전자책의 주제에 해당하는 모든 키워드를 정리해보고 그 키워드 중에서 글로써 설명할 수 있는 주제들을 하나씩 모두 나열해보는 것입니다.

 

글로써 전달할 수 있는 내용도 있고 VOD 강의로만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글로써 전달할 수 있는 키워드를 모두 정리해보고 그 각각의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는 목차 이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헬스, 운동에 관련된 전자책을 집필한다고 했을 때 운동, 식단, 홈트레이닝, 닭가슴살, 단백질, 마인드 세팅, 운동기구 사용법, 목표 설정 등 다양한 키워드를 정리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겹치는 주제의 키워드를 먼저 설정해보는 것입니다. 운동을 가장 큰 주제로 두고 그 아래로 식단 + 단백질 + 닭가슴살, 홈트레이닝 + 운동기구 사용법 + 운동기구 추천 등과 같이 카테고리를 묶은 후 목차 제목을 설정하면 됩니다.

 

반응형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자책을 집필할 때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검색하다 보면 본인도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까지 모두 정리를 해보신 후 결합까지 하셨다면 그다음으로는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어떤 주제를 먼저 설명할지, 어떤 주제를 마지막에 설명할지 등에 대한 순서를 정한 후 목차를 조금 더 완성도 있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시를 보신 후 본인의 전자책에 대한 목차에 대한 부분을 다시 한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목차 설정 방법 예시 - 비추천

1. 운동

2. 식단

3. 홈트레이닝

4. 마인드

 

필자가 추천하는 목차 설정 방법 예시 - 추천

1. 운동

- 상체

- 하체

- 전신

- 유산소

 

2. 식단

- 매일 먹어야 하는 식단

- 배달 음식 중 먹을 수 있는 식단

- 외식을 하게 된다면?

-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음식별 칼로리 정리

- 필자가 추천하는 식단 리스트

 

반응형

 

3. 홈트레이닝

- 운동 기구 추천

- 운동 기구 사용법

- 홈트레이닝 성공할 수 있을까?

- 홈트레이닝 노하우

 

4. 마인드

- 운동하기 싫을 때는?

-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 필자의 경험담

 

반응형

 

정리

위에 설명드린 것은 필자가 생각하는 추천 목차 설정 방법 예시입니다. 필자가 운동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하지만 위 두 가지 목차를 보았을 때 어떤 전자책이 더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필자는 후자가 독자분들이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전자책 목차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세분화된 목차는 전자책을 구매하시기 전 독자분들에게 내용이 많다는 것, 원하는 내용이 안에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작성된 목차보다 더 많은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