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여러 가지 블로그를 방문해보시면 각 블로그마다 다루는 주제와 카테고리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 또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패션과 의류에 관련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슈 키워드의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주식투자나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지금 보고 계시는 것과 같이 부업, 투잡에 관련된 본인만의 관점을 포스팅으로 작성하고 계신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이 되고 있는 블로그가 정말 많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어떤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할 때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의 견해와 여러분들의 견해가 다르다고 하여 답이 틀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단순 광고 수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외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판매하고 있는 전자책이나 상품을 홍보할 목적일 수도 있고 다른 사이트로 연결시켜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함일 수도 있고, 제휴 마케팅을 통해서 추가적인 수입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생각하는 블로그 운영 방법의 포인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포인트 중에서 주제 선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주제를 설정한 후 운영하는 방법 - 개인 관점 - 썸네일
블로그 주제를 설정한 후 운영하는 방법 - 개인 관점 - 썸네일

블로그 주제 설정 후 운영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포스팅을 할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큰 관점에서 딱 한 가지 주제만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단순 광고 수입이 목적이라면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지만 많은 독자분들이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주제로 다양한 포스팅을 다루시는 것보다는 한 가지 주제의 포스팅을 여러 개의 글로 작성하면서 조금 더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로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 개의 주제를 다루면서 동시에 커피와 관련된 포스팅을 다루는 블로그와 커피와 관련된 포스팅만 다루는 블로그를 보았을 때 어떤 블로그가 더 전문성이 있어 보이나요? 필자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와 관련된 포스팅만 다루는 블로그가 있다면 당연히 검색을 통해서 방문하시는 독자분들을 포함해서 커피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거나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처럼 어느 정도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팬층이 형성될 것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에 방문하는 팬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전자책, 상품 등을 제공하면서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 수도 있고 특정 카페나 바리스타 학원에서 비용을 지급받고 포스팅을 해주는 것도 생각해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의 블로그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용을 받고 포스팅을 하는 것도 어렵고 독자분들도 다른 포스팅까지 읽어보고 나가는 것보다 원하는 정보만 얻고 블로그를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들어오더라도 2 ~ 3개 이상의 추가적인 포스팅까지 읽어보고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 가지 주제를 조금 전문성이 있게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최종 목적에 따라서 운영 방법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와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의 차이는 포스팅이 1000개 이상 넘어가고 일정 수의 트래픽을 달성하는 시점부터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반응형

 

실제로 5000원, 10000원을 받고 해주는 광고, 홍보 포스팅이 아니라 업체, 기업 등에서 의뢰하는 광고 홍보 포스팅은 수십만 원 ~ 수백만 원 이상의 비용을 지급하고 포스팅을 부탁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포스팅은 특정 주제에 대해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에 의뢰가 맡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차라리 그 주제를 하나씩, 혹은 연결시킬 수 있는 주제를 두 가지로 묶어서 따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개설하여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히 포스팅을 할 주제가 없어서 다양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운영하시는 것보다는 훨씬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여러 가지 블로그에서 한 두 가지의 주제만을 다루면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고, 네이버와 구글 플랫폼에 빠르게 확장되는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팬층이 확보되면서 한 번의 방문자가 최소 3 ~ 5개 이상의 글을 읽고 이탈하는 모습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방문자가 증가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개인 관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