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필자는 항상 일을 많이 해도 돈이 되지 않는 일을 매일같이 반복합니다. 누군가는 시급으로, 누군가는 주급으로, 또 누군가는 월급과 회사에서 주는 인센티브, 보너스, 상여금 등과 같은 금액으로 노동에 대한 대가를 지급받습니다. 필자는 우리가 노동을 해서 돈을 받는 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노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리가 돈을 받는 것은 '시간을 돈으로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나의 일정 시간을 판매해서 돈으로 받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것들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일정 기간 동안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거쳐가야 하는 과정이지만 평생 이런 것 하나만 바라보고 노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반대의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만약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노동에 대한 대가를 합당하게, 만족스럽게 받고 있다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사실 우리가 회사에서 받는 급여를 통해서 '만족감'이라는 것을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주제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여기서 집중적으로 생각해주셔야 하는 것은 이것이 정답이 아니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생각, 동일한 관점에서 생활할 수 없다는 것,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을 많이 해도 돈이 되지 않는 일 - 필자의 견해 - 썸네일
일을 많이 해도 돈이 되지 않는 일 - 필자의 견해 - 썸네일

일을 많이 해도 돈이 되지 않는 일

필자는 일을 하면 할수록 돈이 되는 일은 우리가 노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급여로 받는 것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 누군가에게 서비스나 제품, 상품을 판매하고 돈을 받는 사업이나 블로그 포스팅을 통한 광고 수입, 전자책 집필을 하고 판매하는 것 등은 모두 일을 하면 할수록 돈이 되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서비스나 상품, 제품 등을 판매하고 돈을 얻는 것들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 두 가지에 가장 큰 점은 시간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시 처음 말씀드린 주제로 돌아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회사에 노동을 제공하고 급여를 받는 상황에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하면 우리에게 남는 것이 급여 외에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셨나요?

 

물론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실무 능력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선배님들의 노하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본인의 자기 계발에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이나 일상생활, 미래를 준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아니라 기업과 회사에 이윤이 남는 것들에만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10년 ~ 30년 동안 여러 회사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일만 하고 따로 자기 계발을 하거나 미래를 위한 무언가를 준비해두지 않는다면 은퇴 후에 남는 것은 그동안 모아 온 노후 자금, 퇴직금만 남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수십 년이라는 시간은 얼마의 돈을 제공해도 절대 구매할 수 없는 소중한 것들입니다. 필자는 이런 시간에 우리가 기업과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준비하지 않는다면, 절대 미래에 경제적인 자유를 찾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에 필자는 우리가 시간을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당장에는 돈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무언가를 계속해서 해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것이 지금 당장 돈이 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필자도 현재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것, 또 개인적으로 전자책을 쓰는 것,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 모두 한 시간을 공부해도 최저시급 조차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간들이 몇 년 동안 지속되면서 지금은 하루에 1시간만 일을 해도 20만 원 이상의 수입이 발생하기도 하며 아예 일을 하지 않고 여가 생활을 보내는 중에 100만 원 이상의 수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당장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내가 시간을 투자해도 돈을 벌 수 없다는 것 때문에 무언가에 도전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전하지 못하시는 분들께 지금 내가 투자하고 있는 대부분의 시간이 나의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한 번쯤은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해보았는데 개인적으로 마인드를 세팅하고 업무에 집중하고자 개인적인 견해를 가볍게 적어보았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미래를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