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이 여러 가지 부업 중에서 한 가지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자는 앞으로 전자책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지금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전자책이 집필될 것이고 개인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판매하는 전문가, 개인들이 많아지게 되면 시장에 진입하여 본인의 전자책을 판매하기 더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부업, 본업의 일부로 전자책의 판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전자책 시장에 도전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전자책 주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자책을 집필해야겠다는 생각, 혹은 집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계실 수 있는데 여기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문제가 바로 주제 선정입니다. 주제를 선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목차를 구성할 수도 없고 어떤 내용을 집필할지 생각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에 필자는 전자책을 집필할 때 주제 선정을 하는 방법을 개인적인 관점으로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은 전자책 주제를 찾는 방법 중 일부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참고해보시고 다른 여러 가지 관점도 같이 공부하고 찾아보시면서 본인이 원하는 전자책 주제를 찾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자책 주제는 관심과 검색으로 시작한다 - 전자책 주제
전자책 주제는 관심과 검색으로 시작한다 - 전자책 주제

전자책은 누구나 쓸 수 있다

전자책 주제를 찾기 전에, 또 전자책을 집필하기 전에 필자는 이런 관점 먼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전자책, 종이책을 집필하는 것은 특정 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만 집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오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종이책과 전자책을 보면 특정 분야에서 종사하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경험을 담아서 책을 집필한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으며 두 가지 중 전자책은 그 성격이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특정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어느 정도의 경험만 가지고 해당 분야에 입문하시는 분들, 초보자분들에게 노하우를 전달하는 관점으로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면 경력자들에게 노하우를 전달하는 전자책을 집필해볼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경험만 있다면 초보자들에게 노하우를 전달하는 전자책을 집필해볼 수 있으며 우리가 초보자라면 입문자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 입문을 할 때 어려웠던 점 등을 전자책으로 집필하여 판매해볼 수가 있습니다. 즉, 쉽게 이야기하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꼭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편견은 내려놓고 주제 선택에 대해서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전자책 주제 선택

필자는 독자분들이 그동안 사회생활을 하면서, 혹은 공부를 하면서, 취업 준비를 하면서 느꼈던 모든 경험과 노력들이 모두 전자책의 주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이 여러 개의 보기를 주고 그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서 전자책을 쓰라고 한다면 조금 더 쉽게 주제를 선택해서 전자책을 집필할 수가 있겠지만 전자책이라는 분야는 스스로 노력하여 주제를 찾고 내용을 구성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도 정답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 말은 정답을 알려주거나 보기를 제시해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전자책의 주제부터 내용 구성까지 찾아보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전자책의 주제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들께 가장 먼저 본인이 그동안 경험했던 수십 가지 ~ 수백 가지 이상의 분야에 대한 키워드로 재능 마켓 플랫폼에 검색을 먼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전자책 시장이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이미 많은 전자책이 집필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은 주제가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하나씩 검색을 해보시면서 여러 가지 예시를 보시면 전자책에 대한 주제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애완동물을 키운다면 고양이와 강아지로 검색을 해볼 수 있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 강아지 사료, 화식 등과 같은 키워드, 본인이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식투자, 재테크, 비트코인 등과 같은 키워드, 본인이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부동산, 상가 등의 키워드,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지금 창업을 하고 계신 분들은 사업, 프랜차이즈, 개인 카페, 음식점 등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면서 이미 집필된 전자책은 어떤 주제로 집필이 되었는지 그 내용을 하나씩 둘러보시는 것입니다. 또 본인이 실제로 전자책을 집필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그 내용을 세부적으로 보기 위해서 한두 권 정도의 전자책을 구매해서 내용은 어떻게 구성했는지, 이 책과 저 책은 어떤 점이 다른지 분석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자책의 주제는 너무나 다양하게 있으며 우리가 경험한 것들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독자분들이 직접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통해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신다면 충분히 단 기간에 주제를 선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