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는 보통 시작할 때부터 다음 플랫폼에서 저품질이 찾아오기 전까지는 다음 검색 플랫폼이 방문자 유입 수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필자 또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초기 1년 정도는 대부분 다음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독자분들이 찾아와 주셨고 그 이후부터는 조금씩 구글과 네이버 플랫폼에서 방문자가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공부하신 분들은 조금 더 빠르게 네이버 플랫폼에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실 수도 있고,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이 잘 되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서도 연구를 해보셨을 것이기 때문에 그분들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딱 한 가지 관점으로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를 찾는다던지, 노출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이슈가 되는 포스팅을 쓰는 것은 잘하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네이버 방문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에 노출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방문자 만드는 방법 - 썸네일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방문자 만드는 방법 - 썸네일

네이버 방문자를 인식한 시점

필자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이 네이버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 것은 과거 운영하던 블로그를 잠시 포기하고 10개월이 지난 시간에 다시 블로그 운영을 하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입니다. 필자도 다음 저품질이라는 늪에 빠져서 10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고 있던 기간이 있었는데 그 기간 동안 자연스럽게 이전에 작성했던 글들이 하나씩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네이버 방문자 - 과거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 과거 블로그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과거 운영하던 블로그의 예시입니다. 방문자의 수가 많지는 않지만 네이버에서 대략 30%, 구글에서 대략 60% 이상의 방문자가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저품질이라는 늪에 빠져서 블로그를 포기하고 있던 10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그동안 작성했던 글이 하나씩 네이버에 노출된 것이고 필자는 이런 특이한 점을 발견하고 그때부터는 새로 블로그를 개설하여 시간을 가지고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빠르게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전문가분들도 계시지만 필자가 과거 그런 것들을 배우고 실천했을 때에는 빠르게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은 필자가 생각하는 방법대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또 필자가 생각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되기 위한 추가적인 한 가지 방법은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서 한 명의 독자가 다수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과거 필자는 포스팅을 통해서 한 가지 주제를 자세하게 다루시고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 팬층을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리가 한 가지 주제를 자세하게 다루다 보면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께서 블로그 안에 있는 여러 가지 글을 보시는데 그 부분도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 현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 현재 블로그

위 예시는 필자가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 중 일부의 방문자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방문자의 수를 보면 대부분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또 특이한 점은 기타 유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타 유입은 필자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블로그 내에 있는 다른 포스팅을 보기 위해 방문한 숫자라고 알고 있습니다.

 

한 명의 독자가 다른 여러 가지 글을 보게 되면 당연히 블로그 이탈률이 줄어들게 되고 이탈률이 적은 블로그는 검색 플랫폼에서 당연히 품질이 우수한 블로그라고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여 한 명의 독자분들이 블로그에 머무르는 최소의 시간을 계속해서 늘려가면 품질이 향상된다는 것이고 품질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과거에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와 구글 플랫폼에 노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네이버 방문자 유입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은 독자분들이 여러 개의 포스팅을 읽을 수 있도록 블로그 환경을 조성해 주시는 게 집중해보시고 시간을 투자하여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한 포스팅을 해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다른 정답도 있겠지만 필자는 이렇게 꾸준한 상태로 방문자가 증가하고 추가적인 플랫폼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