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는 플랫폼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방문자가 가장 빠르게 유입되는 다음 검색 플랫폼이며 그 이후에 두 번째로 노출되는 부분이 구글,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문자가 가장 유입되기 어려운 네이버 플랫폼까지 총 세 가지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독자분들이 유입됩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블로그는 이 세 가지 중 네이버와 구글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 시간이 지나기 전에는 다음 플랫폼 방문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모습이 나타났지만 어느 순간부터 다음 플랫폼에서는 저품질이 찾아왔고 시간이 더 지난 이후에는 게시물이 하나 둘 구글과 네이버에 노출되기 시작하더니 그 두 가지 플랫폼 안에서 다수의 방문자가 유입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티스토리 블로그 중 하나의 방문자 통계를 보여드리고 꾸준하게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는 글, 한 가지 주제로 꾸준하게 글을 쓰면 구글 스니펫에 노출된다는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드시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스니펫에 비해서 구글 스니펫은 다양하게 올라가 있기 때문에 필자의 경험이 확실하게 도움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방문자 유입 - 구글 추천 스니펫 노출 관점
구글 방문자 유입 - 구글 추천 스니펫 노출 관점

티스토리 방문자의 유입

가장 먼저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수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독자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필자는 앞서 여러 개의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음 검색 플랫폼에서는 저품질로 들어갔기 때문에 방문자가 거의 유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 방문자가 3000명일 때 다음 유입이 2000명 정도라면 필자는 그에 10% 정도 되는 수준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검색 플랫폼 예시
검색 플랫폼 예시

검색을 통해서 유입된 방문자가 약 11,000명이지만 실제로 다음에서 방문을 한 수치는 110명 정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수의 포스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입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음 검색 플랫폼에 저품질이 찾아왔을 때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고 중단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필자는 다음에서 저품질이 찾아오더라도 자연스럽게 다른 플랫폼에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관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고 필자가 구글 스니펫에 노출될 수 있었던 이유를 개인적인 견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스니펫에 노출되는 팁

필자는 구글 스니펫에 노출되는 포스팅이 여러 개 있는데 이렇게 다수의 포스팅이 스니펫에 노출되는 환경을 만들면서 생긴 한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딱 한 가지 주제로만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보여드린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되었던 포스팅, 그리고 위에 보여드린 포스팅까지 모두 주식투자 블로그에서 작성한 포스팅이 스니펫에 노출된 것인데 해당 블로그에 방문해보시면 딱 주식투자와 관련된 한 가지 주제만을 가지고 포스팅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구글 추천 스니펫 노출 예시
구글 추천 스니펫 노출 예시

필자는 위와 같이 구글 추천 스니펫에 노출되기 위한 가장 최적의 조건으로 '한 가지 주제의 포스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검색 결과가 31,800개가 있는 키워드 중에서 추천 스니펫에 올라갈 수도 있고 검색 결과가 수십만 이상인 포스팅이 추천 스니펫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키워드의 포스팅을 스니펫에 올릴 수 있는지가 아니라 스니펫에 여러 개의 포스팅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기 위해서는 품질이 우수한,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검색 엔진은 우리 블로그를 매일매일 관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보면 '봇'이라는 개념의 방문자가 계속 조금씩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봇이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품질을 결정짓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인공지능이 좋은 인식을 가질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 실제로 스니펫에 노출된 여러 가지 블로그를 살펴보면 대부분은 여러 가지 주제의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그가 아니라 한 가지 주제로 계속해서 포스팅이 작성된 블로그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을 잘 체크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한 가지 주제로 계속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다 보면 수십 개 이상의 글이 스니펫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스니펫 노출은 자연스럽게 방문자 유입으로 이어지며 그것은 곧 수익과도 직결됩니다. 한 가지 주제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면 딱 한 개의 블로그만이라도 하루에 1 ~ 2개의 포스팅을 매일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