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블로그 포스팅을 하실 때 한 가지 주제로 여러 가지 글을 적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블로그 내에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 번에 다루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방법이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여러 가지 방향과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한 가지 고민거리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 고민거리는 바로 '오늘은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써야 하는가?'입니다. 과거에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제공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보고 포스팅을 작성했지만 지금은 네이버에서 실시간 조회 순위 기능을 없애버렸기 때문에 이슈 글을 쓰기가 조금 어려워졌습니다.

 

반응형

 

그렇다고 네이버에서 실시간 조회 순위 기능이 없어졌다는 이유로 우리가 '줌'이나 '빙'과 같은 플랫폼에 있는 인기 검색어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구글, 네이버, 다음이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검색 포털이며 이런 채널 안에서 이슈가 되는 것들을 찾아야만 이슈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슈 포스팅은 한 번 작성하면 단기간에 큰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기 때문에 최대한 단기간에 다수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상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포털에 검색될 수 있는 이슈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필자는 이번 글에서 데이터 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데이터 랩에 대한 내용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위한 실시간 검색어 - 데이터 랩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위한 실시간 검색어 - 데이터 랩

이슈 키워드 포스팅의 장점과 단점

이슈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장점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합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하루에도 10개 이상의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지금은 모든 블로그에 이슈가 되는 키워드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가끔 이슈가 되는 키워드이면서 동시에 이후에도 꾸준하게 방문자가 들어올 수 있다고 판단되는 키워드가 있다면 포스팅을 작성하지만 단기 트래픽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슈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짧은 시간 내에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포스팅은 단기적으로 블로그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많은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포함하여 블로그 내 다른 콘텐츠를 간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지만 그 안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 단점은 바로 단기 트래픽이라는 점입니다.

 

반응형

 

단기적으로만 이슈 글을 작성할 경우에는 방문자의 유입도 단기적으로만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일주일 전, 한 달 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에는 하루에 1 ~ 2명 정도의 방문자만 유입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분이 필자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은 하루에 10개 ~ 20개씩 포스팅을 할 수 있지만 시간을 매일 투자하기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계점이 찾아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이슈 포스팅을 최대한 자제하고 당장에는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지만 포스팅을 작성한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방문자들이 꾸준하게 유입될 수 있는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다만, 단기 트래픽을 활성화해야 좋은 주제나 카테고리, 블로그 등도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그 부분에 중심을 맞춰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서론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랩의 활용

네이버 실시간 조회 순위가 사라지면서 많은 분들이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할 때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면 현시점, 어제 등 특정 기간 내 이슈가 되고 있는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플랫폼의 명칭은 데이터 랩입니다. 데이터 랩은 특정 기간 내에 다수의 사람들이 검색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분석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랩 예시 1)데이터 랩 예시 2)
데이터 랩 예시 1 ~ 2)

위 이미지는 데이터 랩 메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을 보시면 매일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으며 카테고리 별로도 그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실시간 조회 순위가 사라지면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에게 위와 같이 데이터 랩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찾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본인이 작성하려고 하는 카테고리 내에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있는지 찾아보신 후 그런 것들과 관련된 주제의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충분히 이슈가 되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쇼핑 키워드이기 때문에 뉴스 제목이나 이슈가 되는 문구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한 흐름은 판단하실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해드리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하게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그 부분도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