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전문 디자인 툴을 활용해서 디자인을 할 수도 있고 PPT를 활용해서 디자인을 할 수도 있으며 미리캔버스와 같은 무료 플랫폼에 텍스트를 입력하여 전자책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자책을 집필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로 PPT를 활용해서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는데 다른 전문 디자인 툴은 아직 공부가 마무리되지 않았을뿐더러 PPT보다는 사용 방법이 어렵고 복잡하며 도형과 같은 요소들을 다룰 때도 PPT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PP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전자책의 대부분은 PDF 파일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PPT 작업을 마친 후 PDF로 파일을 변환할 수만 있다면 전자책을 집필하실 때 PPT만 활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전자책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PPT 공백에 검은색 글씨만으로 구성된 전자책도 있을 만큼 조금만 디자인에 신경 써줘도 경쟁력 있는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PPT를 통해서 전자책을 제작하는 이유, 그리고 이러한 이유를 보신 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전자책 제작에 도전하실 수 있다는 것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자책을 집필하는 방법
전자책을 집필하는 방법

전자책 집필 - PPT를 사용하는 이유

필자가 PPT를 사용해서 전자책을 집필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디자인 툴 자체를 다루기 쉽고 그동안 제일 많이 다뤄왔던 프로그램이 PPT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디자인과 같은 종이책을 집필하거나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있지만 공부를 하는 것과 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에 인디자인과 같은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도록 연습이 되기 전까지는 PPT를 통해서 계속 전자책을 집필할 것입니다.

 

전문 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우리에게는 미리캔버스와 같은 무료 탬플릿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며 PPT 내에 있는 도형과 폰트, 색상 변경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느낌의 표지와 내지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제일 간단하게 색상과 도형만으로 내지 디자인을 한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또 이런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어떤 플랫폼을 참고하면 좋을지도 설명을 드릴 테니 그런 부분을 참고해서 천천히 디자인 공부와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아서 아직도 밋밋한 느낌의 디자인만 나오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꾸준하게 연습을 하며 주변 사람들, 친구들에게 피드백을 받아가며 조금씩 고쳐간다면 여러 가지 제작물 중 좋은 결과물이 하나 둘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PT 디자인 예시 이미지

PPT 디자인 1)PPT 디자인 2)PPT 디자인 3)PPT 디자인 4)PPT 디자인 5)PPT 디자인 6)
PPT 디자인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PPT를 통해서 도형 몇 가지와 배경의 색상을 바꾸며 디자인을 한 것입니다. 몇 가지의 예시만 보여드렸지만 위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단순히 폰트의 크기, 폰트의 종류, 네모 박스 등의 도형을 통해서만 디자인을 하더라도 나름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슬라이드의 전체적인 색상을 바꿀 때도 위와 같이 몇 가지의 테마 슬라이드만 색상을 바꾼 후 복사, 붙여 넣기를 통해서 내지 디자인을 진행하시며 시리즈로 전자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런 간단한 디자인은 참고할 만한 디자인이 여러 개가 있다면 누구나 시간을 들여서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 등을 참고하시면서 여러분들만의 디자인을 매일 한 두 가지씩 만들어보시면서 천천히 탬플릿을 수집해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PPT를 통해서 제작할 수 있는 제작물이 많이 있으며 아이디어가 없을 때는 다른 전문가, 디자이너 분들이 만들어두신 것들을 보시면서 고민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아이디어 - Pinterest

핀터레스트 화면 예시
핀터레스트 화면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핀터레스트의 화면 예시 이미지입니다. 핀터레스트 외 여러 가지 디자인을 참고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플랫폼이 핀터레스트이기 때문에 이것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핀터레스트에 PPT세로 디자인을 검색하여 나온 페이지이며 이러한 페이지를 클릭한 후 대략적인 느낌과 감각을 익혀서 본인만의 디자인을 할 때 참고하는 것입니다.

 

색상의 조합이 마음에 든다면 색상을 가져와서 써보기도 하고 도형의 배열과 모양이 마음에 든다면 그것을 조합해서 사용해보고 전체적인 컬러나 레이아웃도 참고해서 전자책 표지, 내지 디자인을 진행해보시면 됩니다. 유명한 디자이너, 전문 디자이너 분들이 만들어둔 것들도 많기 때문에 우리가 비슷하게 따라 한다고 해도 100% 똑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는 없지만 기존에 만들어 둔 것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색상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꼭 접속해보시기를 바라며 핀터레스트를 들어갈 수 있는 링크를 올려드리고 전자책을 제작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몇 가지 글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디자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 - 픽사베이(Pixabay) 플랫폼 | SOM`s의 투잡 가이드

전자책 집필 - 전문가가 아니어도 쓸 수 있는 이유 | SOM`s의 투잡 가이드

전자책 표지 만들기 - 미리캔버스 활용 방법 | 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