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블로그를 크게 두 종류로 나눠보면 이슈 키워드 블로그와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은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가 아닌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선택하여 운영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포스팅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슈 키워드 블로그와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 중 어떤 것을 운영해야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방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단 한 가지도 운영하지 않고, 모두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블로그 광고 수입 이외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가볍게 읽어보신 후 어떤 방향이 본인에게 맞는지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만, 이 두 가지 관점에 대한 비교는 한 개의 포스팅으로 설명드릴 수 있을 만큼 가벼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주제에서는 이슈 키워드를 언제까지 운영할 수 있을지, 그 부분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슈 키워드 블로그 -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이슈 키워드 블로그 -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이슈 키워드 블로그의 장점

가장 먼저 이슈 키워드 블로그의 장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해야 오랜 기간 동안 블로그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이슈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좋은 점은 트래픽을 대량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슈가 되는 글을 작성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블로그에 방문해서 글을 읽어볼 것이고, 매번 이슈가 되는 때마다 트래픽이 크게 증가하고 그 트래픽은 곧 수입으로 연결됩니다.

 

반면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의 경우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만 유입되기 때문에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블로그에 방문하도록 유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트래픽, 수입 등을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슈 키워드의 장점 두 번째는 포스팅 주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큰 문제는 포스팅 주제입니다. 어떤 포스팅을 작성해야 하는지 매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이슈 키워드 블로그는 매일 이슈가 발생하기 때문에 포스팅 주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이 두 가지 때문에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말씀드립니다.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는 어느 정도 기간 동안은 트래픽이 없기 때문에 일한 만큼의 절반 이하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이후에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고 이번에는 이슈 키워드의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슈 키워드의 단점

반응형

이슈 키워드의 가장 큰 단점은 언제 저품질이 찾아올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콘텐츠에서 최대한 많은 블로그를 개설해서 계속 이슈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품질에 걸리면 새로운 블로그를 통해 이슈 키워드의 포스팅을 계속 작성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어느 정도의 수입은 발생할 것이고, 이슈 블로그가 널리 퍼진다면 단기간에 큰 수입을 만들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언제까지 우리가 이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까요?

 

필자는 이슈 키워드 포스팅을 매일 작성하는 것이 또 다른 투잡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시스템 수입을 만들기 위함을 운영 목적으로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매일 반복적인 이슈 글을 쓰면서 블로그를 언제까지 운영할 수 있을까요?

 

두 번째 단점은 검색 알고리즘이 계속 진화한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알고리즘이 불안정한 페이지에서 불필요한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언젠가 국내에서도 해외와 비슷하게 검색 알고리즘이 변화하여 저품질 콘텐츠, 이슈 콘텐츠만을 다루는 블로그가 상위에서 없어지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슈 블로그에서 다루는 콘텐츠는 대부분 그 당시에만 시선이 집중되는 글입니다. 이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독자분들이 관심을 갖게 되는 콘텐츠와는 비교될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결국은 시간이 지나서 읽어도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상위 노출을 차지할 것이고, 단순 트래픽 유입을 위해서 작성된 글을 하단으로 내려갈 것입니다. 이것이 이슈 키워드의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이에 필자는 시스템 수입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최소 1개 이상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슈 키워드 블로그만으로는 더 이상 수입을 만들지 못하는 시기가 찾아올지는 알 수 없으나 우리가 매번, 이슈를 찾아서 포스팅을 작성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포스팅하는 것이 버거워지기 전에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조금씩 키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슈 키워드 블로그와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간략하게 비교해보았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린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주제 설정 - 한 가지 주제와 여러 가지 주제 - 전문성 | SOMs의 투잡 가이드

블로그는 다양한 부업, 투잡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몇몇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큰 수입을 얻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

sidejob95.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