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재능마켓에서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의 카테고리나 종류를 보면 그 종류가 너무나도 다양하다는 것을 쉽게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또 전자책은 그 특성상 누구나, 일반인 분들도 쉽게 집필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자책을 쓸 수 있다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여러 가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지금도 조금씩 전자책 시장에 진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또 시장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전자책을 집필하는 것에 대해서 너무 쉽게 접근하시는 분들이 빠르게 포기를 하고 시장을 떠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자책을 집필할 수 있는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본인이 여러 가지 정보들을 찾아다니면서 내용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서 50 시간을 투자해야 찾을 수 있는 정보들을 1 ~ 2시간 만에 얻을 수 있도록 요약을 해주는 전자책이며 두 번째는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고 경험했던 정보들을 바탕으로 노하우의 개념을 담은 전자책으로 집필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런데 시중에 너무 많은 전자책이 집필되어 판매되고 있다 보니 첫 번째가 아니라 두 번째와 같은 전자책을 공부를 하지도 않고, 경험을 해보지도 않았는데 집필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전자책을 집필하시는 것만으로도 정말 노력이 대단하고 훌륭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본인이 직접 경험하지 않은 것, 시도해보지 않은 내용을 다른 블로그, 유튜브 등을 보고 집필을 하면 집필을 한 사람들은 모를 수 있지만 구매자분들은 어느 정도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해보려고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고 전자책을 집필하기 전에 한 번 정도는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부하지 않고 경험하지 않은 책은 티가 날 수밖에 없다.
공부하지 않고 경험하지 않은 책은 티가 날 수밖에 없다.

직접 경험하고 공부한 주제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종이책과 비교되는 내용의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이책은 정말 높은 퀄리티, 또 다양한 내용과 알찬 구성, 그리고 많은 페이지의 분량인 책이 2 ~ 3만 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지만 전자책은 그에 비해서 작은 페이지 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5만 원 ~ 10만 원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할 때 전자책 안에 구성하고 있는 내용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종이책이나 인터넷 검색으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중에서는 이미 본인이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토대로, 본인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들을 토대로 작성된 전자책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가끔은 이런 것들에 대해서 본인이 공부하거나 경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져와서 전자책을 집필한 뒤 판매되고 있는 것들이 보이곤 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에 돌아다니고 있으며 사진과 이미지의 출처를 알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전자책을 집필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방향성을 가지고 하는 부업이라고 생각하지만 직접 공부하고 경험한 주제로 집필된 전자책이 아니라면 소비자분들에게 알찬 퀄리티의 전자책을 전달하지 못할뿐더러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난감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앞으로 전자책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이 필요한 주제를 이용한 전자책을 집필하실 때에는 독자분들께서 경험한 것들을 중심으로 집필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전자책을 집필하실 때 단순히 정보를 종합, 나열, 요약, 정리해서 집필하는 것은 노하우나 경험과 같은 것들이 필요 없고 시간을 투자한다는 노력만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자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 공부를 더 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이 질문을 하시거나 소통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자책을 집필하고 판매하시기 전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쯤은 고민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