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많은 분들이 치솟는 물가 상승률과 저금리, 또 일상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변수로 지출되는 비용이나 개인적인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쇼핑, 배달 음식, 선물 등으로 지출하는 비용들로 생활비를 절약하기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이 우리가 받는 급여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고 반대로 물가 상승률이 너무 가파르기 때문일 수도 있고,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만들어내는 수입구조에 대한 본질적인 부분입니다. 우리의 수입 구조를 다각화로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절대 재정 상황은 나아질 수 없으며 단기간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만을 벌어서 사용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우리가 이번 달에 2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출했다면 이후에 은퇴 후에도 한 달에 200만 원 +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여 250 ~ 300만 원의 생활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하는 수입구조에 대한 본질적인 견해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 또한 매번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수입의 다각화에 대한 고민을 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수입구조 체크하기 - 변동비와 고정비 - 썸네일
나만의 수입구조 체크하기 - 변동비와 고정비 - 썸네일

지출의 고정비와 변동비

지출 그래프
지출 그래프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생각하는 지출 그래프입니다. 우리가 지출하는 비용 중에서는 매달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지출도 있고 매번 변동하는 비용으로 지출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고정 지출에 해당하는 것들을 생각해보면 휴대폰 비용, 월세, 넷플릭스나 쿠팡 와우와 같은 구독 서비스, 또 보험료와 같은 비용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한번 오를 때 소폭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지속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고정 지출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본인의 생활비 지출을 계산하실 때 가장 먼저 체크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두 번째는 변동 지출입니다. 변동 지출의 경우에는 물가 상승률로 인해 영향을 받는 지출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제품과 상품 그리고 이용하는 서비스는 모두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받습니다. 과거에는 2 ~ 3천 원으로 먹을 수 있었던 중국집의 짜장면이 필자가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서는 평균적으로 6 ~ 7천 원을 바라보고 있으며 앞으로 10년 ~ 20년 후에는 1만 원 이상의 비용을 지출해야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변동 지출에 대해서 생각할 때에는 우리가 현재 생활을 하고 있는 시점, 은퇴를 하는 시점까지 물가 상승, 또 은퇴 후 20 ~ 30년을 살아가야 할 때 물가 상승률까지 고려하고 자금을 모아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모두 포함하여 변동 지출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조금 더 비교를 해드리기 위해서 수입 그래프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입의 변동비와 고정비 - 그리고 비교

수입 그래프
수입 그래프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생각하는 수입 그래프입니다. 대부분은 직장에서 받는 급여로만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식투자나 적금 등과 같은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기도 하지만 그 규모는 대부분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적금의 경우에는 필자가 정말 비추천하는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인데 이 부분은 필자가 공유해드리는 적금 이자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을 위와 같이 표기해두었습니다. 앞에서 발생하는 고정지출은 우리가 받는 급여로 표현을 해두었고 변동 지출의 경우에는 부업이나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표현을 해두었습니다.

 

반응형

 

고정 지출의 경우에는 특정 시점마다 가격이 오르지만 한번 가격이 오르면 일정한 지출 비용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받는 급여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급여도 매년 연봉 협상을 할 때마다 오르고 그 급여는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즉, 급여만으로는 절대 변동 지출까지 커버를 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며 이러한 것은 뉴스에서 가계 부채가 매년 치솟고 있다는 것을 보시면 쉽게 피부로 와닿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어서 변동 지출을 커버할 수 있어야 하며 은퇴 이후에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비용까지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업이나 추가적인 수입 수단은 단 시간에 큰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비용을 더 크게 지출하도록 만드는 물가 상승률처럼 추가적인 수입을 위해서 하는 노력들도 우리가 보이지 않는 사이에 많은 변동 지출을 막아주고 천천히 수입이 늘어나는 것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필자 또한 과거에는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어도 한 달에 100만 원도 되지 않는 구조였지만 점점 그 수입구조가 늘어나면서 200만 원, 300만 원, 그 이상까지 고정적인 수입 구조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또 이런 작업을 반복하다 보니 결국 본업보다 더 많은 수입이 발생하는 달도 있으며 그런 상황이 만들어지면 계좌의 잔고는 줄어드는 속도보다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수입 구조에 대한 본질적인 이슈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절대 계좌를 편하게 불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정 수입을 만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계속해서 공유드릴 것이며 모두 필자가 하나하나 생각해두고 이후에 진행할 것들을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