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을 집필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있다면 아마 그것은 어떤 주제의 전자책을 집필해야 할지 그 주제에 대해 고민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자책 주제를 선정하는 것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시고 동시에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떠오르는 주제가 없다면 수 개월, 수 년 동안 한 페이지도 전자책을 집필하지 못하고 중간에 전자책 집필을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필자도 전자책을 집필할 때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주식투자와 관련된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으며, 그 전자책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또 다른 주제의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계획을 세울 때마다 매번 '어떤 주제로 전자책을 집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자책 집필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쉽게 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아무런 주제를 가지고 전자책을 집필해도 충분히 판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전자책을 집필해보지 못하신 분들이나 전자책을 집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책을 판매하지 못하신 분들은 주제가 판매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왜?! 어떤 주제로 전자책을 집필해도 판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지에 대해서는 이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고, 이번 주제에서는 전자책 주제를 조금 더 쉽게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설명드린 방법을 그대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주제 선정 - 시장성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자
전자책 주제 선정 - 시장성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자

아직도 기회가 너무 많다

재능마켓, 블로그 등을 통해서 전자책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그 전자책을 구매하시는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필자는 독자분들이 전자책을 구매하는 이유가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검색을 해봐도 블로그, 유튜브, 카페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정보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전자책은 종이책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전자책의 대부분은 개념, 이론을 다루지 않고 본인만의 노하우와 경험을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분들은 그런 노하우와 경험을 얻기 위해서 큰 비용을 지불하고 전자책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전자책의 주제를 선정할 때 다양한 재능마켓 플랫폼에 들어가서 어떤 전자책이 독자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지를 살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 그렇게 인기 있는 전자책을 구매하실 때에는 '해당 전문가의 어떤 부분을 배우고 싶어서 전자책을 구매할까?'라는 생각을 하시면서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런 전자책을 원하는 것인지, 해당 분야에 종사하거나 공부를 하고 계신 특정 몇 분의 독자분들이 그런 전자책을 원하는 것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후자인 경우에는 그 책과 비슷한 주제의 전자책을 집필하기까지 우리가 공부해보고 경험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쉽게 주제를 선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우리가 살펴봐야 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제일 것입니다.

 

그런 주제의 전자책의 목차, 상세페이지 등을 보면서 어떤 점을 강조하고 어떤 부분이 독자분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다수의 재능마켓에서 판매중인 여러 가지 전자책을 둘러보시면 정말 '거짓말' 같이 우리가 작성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전자책의 주제가 여러 개 보일 것입니다. 이렇게 독자분들에게 관심이 있는 주제의 전자책이 시장성이 있는 전자책이며 누구나 시간만 투자한다면 충분히 그 주제의 전자책이 판매되고 있는 시장에 진입해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우리가 그 전자책을 판매하고 있는 시장에 진입해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기까지는 여러 가지 노력을 해야겠지만 시장에 진입하려고 해도 일단은 전자책을 집필하고 그것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순서이기 때문에 전자책을 집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린 것입니다.

 

필자는 아직도 전자책 시장이 완벽하게 성장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저 퀄리티의 전자책을 구매하고 실망하신 독자분들이 많기 때문에 조금만 더 퀄리티 높은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한다면 충분히 시장에서 본인만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전자책을 완벽하게 집필하고, 살을 덧붙여서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은 이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분들이 원하는 주제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그 중에서 우리가 집필할 수 있는 주제가 있는지를 고민한 뒤 실제로 전자책 집필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결과물이 어느 정도 필요한 전자책의 경우에는 그 결과물을 만드는데 까지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될 것이고,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실제로 독자분들이 자주 찾으시는 전자책 중에서도 본인이 과거에 경험했던 것, 공부했던 것을 포함해서 집필할 수 있는 주제는 분명히 있습니다. 전자책 집필까지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에 대한 문제는 이후에 생각하고 일단 집필을 시작할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는 세분화해서 작성해야 한다 - 전문성 - 신뢰도 | SOMs의 투잡 가이드

전자책을 집필할 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는 목차입니다. 독자분들은 전자책을 구매하시기 전에 단 몇 페이지의 맛보기 자료와 목차만을 보고 구매를 결정

sidejob95.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