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마켓, 스마트스토어 등과 같은 판매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을 보면 대부분은 한 권에 모든 개념을 녹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전자책을 집필할 때 이렇게 한 권에 모든 내용을 담아내는 것보다 시리즈로 출간할 수 있는 전자책을 작성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는 주식투자라는 분야에서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제작하여 전자책으로 집필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특정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경험했던 것들, 또 그런 것들을 바탕으로 만들어놓은 결과물을 한 가지 전자책에 담아내고 100 ~ 200Page로 마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최소 수 년 동안 경험한 것을 하나씩 글로 전달해도 수 천 페이지 이상의 결과물이 나올 것이며 그 안에 있는 세부적인 주제들을 나열하면 최소 5 ~ 10개 이상의 대주제가 형성될 것입니다.
필자는 그런 것들을 모두 한 가지의 전자책에 담아낸다면 굉장히 다수의 기회 비용을 놓치게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과거 필자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나만의 팬'이 생겼을 때 한 분의 독자분께서 다수의 전자책을 구매해주셨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우리가 앞으로 꾸준하게 전자책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이 발생해야 하고, 그런 매출이 꾸준하게 지속되기 위해서는 한 명의 독자가 여러 권의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두고 계속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관점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전자책 작성에 대한 개인만의 관점을 수립해보시기 바랍니다.
시리즈가 있는 전자책을 작성하면 벌어지는 일
시리즈가 있는 전자책을 작성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 먼저 시리즈가 있는 전자책을 판매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앞서 나만의 팬이 생겼을 때 한 분의 독자분께서 다수의 전자책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번에 보여드리는 사례의 경우 한 분의 독자분께서 필자의 모든 전자책을 구매해주신 사례입니다.
위 예시를 보시면 공통된 닉네임(앞글자만 남겨두었습니다)의 독자분께서 꾸준하게 모든 전자책을 구매하신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 위와 같이 대량으로 전자책을 구매하신 독자분과는 지금까지도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필자는 시리즈로 전자책을 구매했을 때는 위와 같이 여러 권의 전자책을 한 번에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위 전자책 중 어느 것을 구매해도 그 전자책의 내용이 알차고 좋은 내용이 담겨 있다면,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 다음 시리즈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5권의 전자책을 집필했다면 독자분께서 그 중 한 권만 읽어도 나머지 4권을 추가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시리즈가 있는 전자책을 집필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아직도 필자의 전자책을 한 권만 구매하신 분들이 다른 전자책을 연속으로 구매하시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독자를 찾지 않고 기존 독자분들에게 알찬 정보를 공유해드리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한 가지 판매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제를 나누는 것과, 전자책의 시리즈에 대한 관점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계속 고민하시다보면 분명히 한 가지 주제로 여러 권의 시리즈 전자책을 집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부분에 대한 관점도 지속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한 권의 전자책을 판매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한 권의 전자책을 구매하신 독자분께서 여러 권의 전자책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알찬 콘텐츠를 시리즈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만약 1권에 50,000원 정도의 가격인 전자책을 집필한다고 가정하면 그것을 5배로 확장하여 한 번 판매가 일어났을 때 250,000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또 한 권의 전자책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기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5권의 전자책을 천천히 홍보하시면 구매자의 심리가 자연스럽게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에서 다수의 전자책 중 하나라도 구매해보고 싶은 욕구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