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 Job

반응형

보통 고등학교 졸업, 혹은 대학교와 대학원 졸업 이후부터는 많은 분들이 공부를 잘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있거나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여러 가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공부, 이직을 목적으로 하는 공부가 아니라면 학교를 떠난 이후부터는 공부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20살 이후부터, 혹은 학교를 떠난 후, 직장에 취업한 후부터가 정말 중요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출하는 비용을 생각해보고, 경제 뉴스나 금융에 관련된 정보를 들어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해서 꾸준하게 급여를 받아도 상승하는 물가만큼 급여가 오르지도 않고 아무리 열심히 돈을 저축해도 집 한 채도 구매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며 뉴스나 증권사 등에서 이야기하는 경제 지표나 금융 상식을 보았을 때도 '전문가들이나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진짜 중요한 공부는 20살 이후부터.. - 개인 관점 - 썸네일
진짜 중요한 공부는 20살 이후부터.. - 개인 관점 - 썸네일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직접 우리의 돈을 지키고 원하는 경제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경제와 금융에 대한 공부를 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여 돈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하고 돈을 스스로 불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돈을 불리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수입 수단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잡으신 분들은 직장 생활 이외에 도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업 수단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 공부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실행에 옮기는 작업도 해봐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20살 이후, 학교를 떠난 이후, 직장에 취업한 이후에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지만 필자의 주변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은 퇴근 후, 주말, 공휴일, 대체 휴일 등에 모두 휴식을 취하기 바쁘신 것 같습니다. 물론 바쁜 일상으로 인해 치진 우리에게 휴식을 선물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런 휴식이 정말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목메어 있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어느 정도 이룰 때까지, 혹은 원하는 경제 상황을 만들기 전까지는 최소한의 휴식을 취하고 나머지 시간은 우리의 상황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블로그를 통해서 한 달에 수백만 원 이상의 수입을 만들고 싶다면 휴식 시간을 어느 정도 반납하고 하루에 1포스팅, 3포스팅을 하는 시간에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주식투자를 통해서 빠른 은퇴를 생각하고 있다면 업무가 끝난 후, 주말 등에 여러 가지 차트를 돌려보고 어떤 뉴스로 어떤 종목의 주가가 상승했는지 복기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본인을 위해서, 또 본인이 나아지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자유와 휴식 시간을 반납할 수 있어야만 정말 원하는 경제생활을 만들어나갈 수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평균 은퇴 나이는 70세가 넘어간다고 합니다. 평균 은퇴 나이가 70세가 넘어간다는 이유는 퇴직을 한 후에 추가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 공장이나 건설 현장, 혹은 사업이나 그 외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업무를 찾아서 일을 하러 간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지금 2030 세대 분들을 보면 70세까지 일을 하고 있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인지, 혹은 그런 것들에 대해서 해결 방법이 없기 때문에 생각하고 싶지 않은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본인은 그때까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개개인마다 견해 차이가 있지만 필자의 견해는 '내가 원하는 경제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나이에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나의 미래를 위해서는, 휴식 시간을 일부 반납하고 진짜 중요한 공부를 하면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할 수 없는 것이라는 이야기, 그들만의 세상이라는 이야기 등과 같은 핑계를 대면서 무언가에 도전하시는 것을 꺼려하시거나 망설이시기보다는 정말 지금 당장 도전해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지금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것들을 한 번 정도 진지하게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