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독자분들은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 네이버, 다음, 구글 등과 같은 플랫폼에 키워드를 검색한 다음 여러 가지 포스팅과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찾아다니게 됩니다. 독자분들이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온 포스팅과 콘텐츠를 볼 때는 당연히 1페이지 중에서도 상위에 있는 포스팅을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에서는 대부분의 포스팅이 알찬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라기보다는 마케팅, 광고, 홍보와 관련된 글입니다. 독자분들도 원하는 정보를 찾으러 방문했다가 마케팅 용도로 작성된 글이라는 것을 인지한 순간부터는 망설임 없이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실 것입니다.

 

반응형

 

이런 부분은 아마 여러분들도 공감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를 검색하다가 '아 광고구나', '아 홍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시는 상황이 분명 한 번 이상은 있으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독자분들이 블로그에 방문하신 다음 빠르게 이탈하면 블로그의 평균 체류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의 체류 시간을 올릴 수 있는 글을 써보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한 개 이상의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필자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글을 잘 작성하는 편이 아닙니다. 글을 굉장히 잘 쓰지도 못할뿐더러 센스까지 없어서 읽으시는 분들이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방문자 통계에서 '기타 유입'이 굉장히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한 개의 포스팅을 읽으신 분들이 2개, 3개 이상의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보고 블로그를 이탈한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는 개인적인 견해를 소개해 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체류 시간을 올릴 수 있는 글을 써보자 - 고품질 콘텐츠
체류 시간을 올릴 수 있는 글을 써보자 - 고품질 콘텐츠

스크롤을 내릴 수 있는 글을 써보자

필자는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키워드의 글을 쓰느냐보다 독자분들이 한 번 들어와서 글을 읽을 때 5초 안에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지 않는 글을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키워드의 글을 쓰던 독자분들은 우리가 작성한 포스팅의 제목을 보고 들어와서 궁금한 내용을 해소하기 위해 원하는 정보를 찾을 것입니다. 그런데 포스팅에 여러 가지 광고 문구가 있다면 당연히 원하는 내용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블로그를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필자는 하나의 포스팅을 작성하더라도 그 주제에 맞는 내용을 자세하게 작성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즉, 1분 이상 블로그 내에서 글을 읽고 나갈 수 있도록 양질의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생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보다 쓸데없는 이미지가 많거나 원하는 내용이 아니라 돈을 받고 한 포스팅인 것 같은 느낌을 주게 되면 독자분들이 블로그를 빠르게 이탈할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스크롤을 내려서 계속 글을 볼 수 있도록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가 작성하는 포스팅의 주제에 대해서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런 주제가 궁금해서 정보를 찾고 있는데 만약 내 블로그를 내가 방문한다면 글을 읽고 있을 것 같은지, 아니면 글을 읽지 않고 나갈 것 같은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포스팅을 할 때 본인의 입장만 생각하기 때문에 독자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 하루에도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해야 하고 매일 같이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주제를 찾다 보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이에 필자는 양질의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담아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다른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어떤 느낌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본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는 툴, 레이아웃 등과 관련된 내용도 계속해서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