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는 우리가 학교를 다니는 학생 때부터 직장에 다닐 때까지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PPT를 통해서 발표 자료를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 외 디자인을 하여 전자책을 집필하거나 블로그 썸네일이나 유튜브 영상 썸네일 등을 제작하는 때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과거부터 전문적인 디자인 공부를 하지도 않고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과 같은 전문적인 디자인 툴을 잘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필자가 가장 처음으로 디자인에 입문할 때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PPT이며 지금까지 PPT를 사용하여 전자책을 집필하거나 썸네일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PPT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본인의 전자책을 스스로 집필하는 것도 가능하고 다른 분들이 편집을 요청한 전자책을 디자인하여 수입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PPT 디자인을 공부하는데 까지는 그렇게 오랜 시간이 투자되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필자는 PPT 공부를 시작해보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PT를 다루면서 우리의 업무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향상시켜줄 수 있는 한 노하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PPT를 이미 실전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 정도로 잘 알려진 기능이지만 PPT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으니 이번 글을 통해서 조금 더 빠르게 작업 속도를 향상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PPT 요소 가로 세로 정렬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 - 썸네일
PPT 요소 가로 세로 정렬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 - 썸네일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하기

우리가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기능은 PPT에 적는 텍스트나 도형을 중앙으로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PPT 내에서 요소를 움직일 경우 좌우 정렬, 상하 정렬을 할 수 있는 빨간색 선이 나타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요소를 중앙에 맞추실 수 있지만 움직여야 하는 요소가 많을 경우에는 그런 요소들을 하나씩 옮기시는 것보다 편하게 기능을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먼저 설정 방법을 예시 이미지와 함께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PPT 세팅 1)PPT 세팅 2)
PPT 세팅 1 ~ 2)

위 예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해주는 예시입니다. 먼저 첫 번째 이미지와 같이 PPT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신 후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을 눌러주시면 PPT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때 PPT 옵션 설정에서 좌측에 있는 메뉴 중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클릭해주신 후 필자가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것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라는 기능을 찾으신 다음 추가를 눌러주시고 두 개를 모두 추가하셨다면 확인을 눌러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메뉴 상단에 방금 설정한 두 가지 기능이 들어가게 되는데 필자는 따로 기능을 아래로 내려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설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 기능 우측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신 다음 리본 메뉴 아래에 설정이라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쉽게 아래로 내려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PPT 가운데 있는 요소와 버튼의 거리를 조금이라도 단축시키기 위해서 아래에 두고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부터 아래로 두고 사용하지 않고 중간에 변경하면 습관적으로 마우스가 위로 가는 것 때문에 작업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편리하신 것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PPT 기능 활용 1)PPT 기능 활용 2)
PPT 기능 활용 1 ~ 2)

그다음에는 PPT 가운데 아무런 요소나 클릭을 해주신 다음 방금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설정한 두 가지 기능의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가운데로 정렬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여러 가지 요소를 한 번에 이동하실 때에도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로만 정렬을 해야 하는 것이라면 가로 정렬만 눌러주시면 되고 세로만 정렬하는 것이라면 세로 정렬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 여러 가지 요소를 한 번에 이동해야 하는 경우라면 'Ctrl + G' 단축키를 활용하셔서 요소들을 그룹화로 묶어주신 후 그것들을 한 번에 가로와 세로 중 원하시는 위치로 정렬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그룹화를 해두었기 때문에 디테일한 조정을 위해서는 그룹화 해제를 하고 작업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가로 세로 요소를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 부분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하루 이틀만 사용해보셔도 금방 익숙해져서 작업 속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PPT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꼭 위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셔서 작업 속도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