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에서 우리가 자료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요소중 두 가지는 도형과 텍스트입니다. 텍스트는 모양이 없고 일정한 간격이나 원하는 내용을 잘 담을 수 있으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글자의 위치를 배열할 때에도 글상자 전체를 클릭해서 요소를 배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도형은 우리가 늘리고 줄일 때, 새로운 요소로 도형을 만들 때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특정 단축키를 같이 눌러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도형을 늘리고 줄이는 방법에 대한 개인적인 Tip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부분도 이미 PPT를 자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다 알고 계시는 노하우이지만 PPT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도형을 조금 더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으로 설명을 드리면 조금 더 쉽게 이해시켜드릴 수 있겠지만 텍스트로 설명을 드리다 보니 조금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으니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두 번 정도 읽어보시면서 직접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PPT 도형 늘리고 줄이는 방법 - PPT 작업 Tip - 썸네일
PPT 도형 늘리고 줄이는 방법 - PPT 작업 Tip - 썸네일

도형을 늘리고 줄이는 Tip

도형 예시
도형 예시

우리가 PPT를 활용할 때에는 위와 같이 다양한 모양의 도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도형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법은 Shift를 누른 채로 늘리거나 줄이면 쉽게 변형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이 알고 계시는 사항이며, 또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도형을 복사하는 방법은 이미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에 소개해드리니 가볍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도형을 늘리고 줄일 때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사항이기 때문에 가볍게 소개를 해드리고 두 번째 방법을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도형 늘리고 줄이는 팁 1)
도형 늘리고 줄이는 팁 1)

위 예시와 같이 도형을 늘릴 때 동그라미 원을 만들거나 정사각형과 같이 반듯한 도형을 만들 때에 도형을 늘리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한 후 도형을 늘리면서 Shift 버튼을 눌러주시면 일정한 비율과 크기가 유지되면서 도형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반응형

 

가장 기본적으로 도형을 늘리고 줄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Shift 버튼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으니 가볍게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두 번째 방법입니다.

도형 늘리고 줄이는 팁 2)
도형 늘리고 줄이는 팁 2)

두 번째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우리가 원하는 공간에 정사각형, 동그라미 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도형을 늘리는 작업을 하게 되면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대각선으로 도형을 늘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가운데 도형을 배치할 때에는 우리가 도형을 만들고 다시 중앙에 배치하고 크기를 조절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텍스트로 설명드리기 때문에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기에 한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를 보기 전에 먼저 도형을 늘리면서 Ctrl + Shift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도형을 늘려보시면 조금 더 빠르게 이해하실 수가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도형 활용 예시 1)
도형 활용 예시 1)

위 예시를 보고 천천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사각형 도형을 만든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사각형 도형을 만들 때 가운데 빨간색 점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사각형 도형을 만들게 되면 우측 상단, 좌측 상단, 또 우측 하단, 좌측 하단에 도형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도형이 가운데에 위치한 도형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반응형

 

가운데 도형을 만들어야 하는데 가운데 점 위치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도형을 만들면 대각선에 도형이 만들어지며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진 도형을 다시 중앙에 배치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두 번째 도형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도형 활용 예시 2)
도형 활용 예시 2)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필자가 한 가지를 추가해서 만든 예시입니다. 앞에서는 마우스를 빨간색 점에 두고 Shift를 활용하여 도형을 늘리는 방법, 혹은 그냥 도형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빨간색 점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Ctrl + Shift를 동시에 누른 후 도형을 만들게 되면, 혹은 늘리게 되면 처음부터 원하는 가운데 위치에 도형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도형을 만드는 경우 조금 더 빠른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PPT에 마인드 맵이나 도형의 배치를 통한 문서를 작성할 때에는 이런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굉장히 유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