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PPT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디자인을 하실 때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와 색상의 조합, 각 요소의 배치도 중요하지만 그 외 중요한 것이 한 가지 더 있다면 그것은 바로 폰트의 선택과 배치일 것입니다. 텍스트가 들어가는 디자인을 할 때에는 폰트 하나가 디자인 전체의 느낌을 바꿔주기도 합니다. 필자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PPT 프로그램을 통해서 여러 가지 전자책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추가로 다른 의뢰자 분들이 요청하시는 썸네일 제작, 전자책 첨삭 및 디자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때 필자가 모든 폰트를 보유하고 설치해둔다면 좋겠지만 사실 그런 것들은 너무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사용하는 구름다리 폰트 클라우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구름다리 폰트 클라우드는 클라우드만 설치를 한 뒤 사용하게 되면 개별적으로 폰트를 다운로드 및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 폰트도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사용해보시면 굉장히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광고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순수하게 필자가 사용하고 느낀 후기, 설치 방법 등을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이런 클라우드도 있구나.' 정도로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료 폰트 클라우드 - 구름다리 클라우드 소개 썸네일
무료 폰트 클라우드 - 구름다리 클라우드 소개 썸네일

구름다리 폰트 클라우드 다운로드

구름다리 폰트 클라우드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아주셔야 합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 필자는 모바일은 따로 사용해보지 않아서 PC만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PC를 통해서 디자인을 하실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구름다리 폰트 클라우드는 PC 버전에 맞춰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혹시 모바일로 디자인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아마 사용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니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름다리 검색구름다리 홈페이지
구름다리 검색 예시와 홈페이지

위 예시 이미지는 구름다리를 설치할 수 있는 플랫폼 이미지입니다. 먼저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 플랫폼에 구름다리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주시면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PC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에는 상단 가운데에 있는 '구름다리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구름다리 설치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PC와 모바일 버전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해당 페이지로 들어오시면 좌측 하단에 구름다리 설치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그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를 하신 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구름다리를 다운로드하신 후에는 실행해주시고 다음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대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처음에 사용 방법을 잘 알지 못해서 사용이 어려웠던 부분까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구름다리 클라우드 사용 방법

구름다리 예시 이미지 1)구름다리 예시 이미지 2)
구름다리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구름다리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구름다리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예시 이미지와 동일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체험판 폰트를 사용하실 수가 있으며 체험판 기간이 종료되면 유료 폰트를 구매하여 사용하시거나 무료 폰트만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디자인 공부에 집중하는 기간을 제외하고는 따로 유료 폰트를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무료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PP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클라우드에서 폰트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폰트를 적용하는 동안 '디자인 프로그램을 모두 닫아주셔야' 합니다 필자는 처음에 PPT를 켜 두고 폰트를 적용시켰는데 적용이 되지 않아서 조금 헤맨 적이 있는데 디자인 프로그램을 모두 닫고 폰트를 적용한 후 다시 디자인 프로그램을 열었을 때 모두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그다음에는 첫 번째 이미지와 같이 동그라미에 체크를 하시면 자동으로 폰트가 디자인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폰트를 찾으신 다음 적용을 하셔도 좋고 여러 가지 폰트를 구경하다가 하단에 있는 예시를 보시면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골라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폰트는 G마켓 산스와 같이 너비가 3종류인 폰트들이 한 번에 적용되기 때문에 너비 별로 따로 설정해주실 일은 별로 없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클라우드를 사용하신다면 폰트를 하나씩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폰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컴퓨터로 작업하시는 분들은 이미 어느 정도 폰트를 설치하여 사용하셨을 수도 있는데 컴퓨터를 바꾸거나 노트북을 가지고 외부에서 디자인을 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플랫폼만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설치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