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투잡 가이드

반응형

전자책을 만들거나 그 외 여러 가지 제작물을 만드실 때에는 무료 이미지 플랫폼, 무료 탬플릿 플랫폼 등 여러 가지 플랫폼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디자인을 하며 이러한 여러 가지 플랫폼을 활용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저작권을 예시로 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서 미리캔버스를 통해서 전자책 표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미리캔버스는 그 기능이 너무나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포스팅 한 두 가지로 모든 기능을 설명드릴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여러 가지 포스팅을 다루면서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부업을 하는 방법, 또 제작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미리캔버스로 표지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소개해드릴 것이며 디자인에 대한 감각이 없으신 분들, 또 돈을 들여서 디자인을 하기에는 부담이 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며 실제로 필자가 전자책을 제작할 때도 이러한 방법으로 제작을 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리캔버스는 저작권 걱정 없이 수 만 개 이상의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플랫폼입니다. 이번 글을 읽으시고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여러 가지 표지 디자인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표지 만들기 썸네일
전자책 표지 만들기 썸네일

미리캔버스 활용하기

미리캔버스는 로고, 전자책 표지, PPT 등 여러 가지 플랫폼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고 원래 만들어져 있는 디자인을 수정,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며 실제 부업을 할 때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작한 것을 변형할 수 있도록 판매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 될 수 있지만 변형하지 않고 이미지 형태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서 제작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리캔버스의 기능이 너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을 포스팅 하나로 모두 알려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전자책 표지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자책 표지를 디자인 외주로 작업을 맡기게 될 경우에는 비용이 30,000원 이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자책 시장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은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한번 제작하는 데 그 정도 비용이 부담이 되겠냐고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환경에 따라 입장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유료로 제작을 맡기기 전에 무료 플랫폼을 통해서 여러 가지 디자인을 둘러보고 제작 외주를 맡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작한 디자인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미리캔버스에 회원가입을 하신 뒤 필자가 설명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따라 해 보시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미리캔버스 메인 페이지
미리캔버스 메인 페이지

미리캔버스에 회원가입을 하신 뒤 메인 페이지에 있는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디자인 제작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종류도 많기 때문에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천천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미리캔버스로 전자책 표지 제작하기

미리캔버스 - 전자책 표지 제작
미리캔버스 - 전자책 표지 제작

바로 시작하기를 누르신 후 필자가 올려드린 화면으로 넘어오신 다음에는 상단에 있는 제작물의 사이즈를 먼저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400 x 400은 필자가 블로그 썸네일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크기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무시해주시고 전자책 용도로 사용하실 경우 크기는 웹 포스터 세로형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바로로 된 부분을 잘라서 여러 개 넣어주시는 것도 되지만 일반적인 크기는 웹 포스터 세로형으로 진행하시면 어느 정도 정확하기 때문에 바로 조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다음으로는 검색창에 표지, 혹은 여러분들이 제작하시는 전자책의 주제를 입력하신 다음 여러 가지 디자인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탬플릿을 기준으로 보셔도 되지만 특정 테마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원하는 테마의 키워드를 검색하셔서 원하시는 이미지나 디자인을 찾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자가 추천드릴 수 있는 탬플릿의 종류는 유튜브 / 팟빵, 상세페이지, 웹 포스터 등이며 이런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화려한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눈에 띄는 표지를 제작하시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참고하셔서 여러 가지 디자인을 통해서 표지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미리캔버스 표지 디자인 예시

미리캔버스 표지 디자인 예시
미리캔버스 표지 디자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에서 표지 디자인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필자는 400 x 400이라는 기본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공백이 많이 발생하는 것처럼 나타나고 있지만 웹 포스터 세로형으로 하셨을 경우에는 화면 비율에 맞게 이미지 크기가 조절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미지 디자인에서 글씨를 클릭하셔서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고 배경화면, 글씨 등의 색상 조절, 폰트 조절, 도형과 요소 등을 다양하게 활용해서 표지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 있지만 몇 번만 눌러보시면 기본적인 설정은 변경하실 수 있으며 과거 많이 사용하시던 워드, PPT, 엑셀 등과 비슷한 설정이기 때문에 쉽게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를 통해서 제작한 것들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추후 동일 디자인의 텍스트를 수정할 때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탬플릿 아래 있는 작업 공간에 들어가시면 본인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했던 탬플릿을 꺼내서 사용하실 수 있으며 그 위에 다른 탬플릿을 클릭하여 작업하면 원래 작업했던 탬플릿이 사라지기 때문에 그 부분에 유의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