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여러 권의 전자책을 집필하면서 단순한 전자책 판매 이외에 전자책 서비스를 통해 추가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고민을 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재능마켓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하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단순히 전자책을 판매하는 것에서 서비스가 마무리될 수도 있지만 필자는 전자책을 여러 권 집필해보신 분들은 그동안 전자책을 편집하시거나 디자인하시면서 고민하고 노력했던 것들을 다른 누군가에게 서비스 상품으로 제공하면서 추가적인 수입을 만드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전자책 내지 디자인을 고민하고 제작했던 것들, 표지 디자인을 고민하면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제작했던 표지들을 예시, 샘플로 시작하여 재능마켓 플랫폼에 전자책 디자인 및 첨삭 서비스를 제공하여 추가적인 수입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필자 또한 디자인에 대해서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화학공학과 학생이었습니다.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혹은 배우기 위해서 학원을 다닌 적도 없습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디자인을 공부했던 것은 유튜브에 있는 좋은 선생님들이 무료로 강의해주시는 내용, 또 우리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디자인 플랫폼이 전부입니다.
반응형
이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것들을 이용해서 전자책을 집필하는 데 사용했으며 다른 누군가가 전자책을 제작할 때 표지 디자인을 해주거나 내지 디자인을 해주면서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다른 누군가가 표지 디자인을 의뢰했을 때 어떤 방법으로 제작을 진행하며 어떻게 추가적인 수입을 얻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디자인을 잘 못하시거나 아직 디자인을 공부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충분히 도전하실 수 있는 분야이며 실제로 필자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입이 발생했고 디자인을 구매하신 분들 중 디자인이 마음에 드시는 분들이 후기도 작성해주셨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 하나로 월 수백만 원 ~ 수천만 원 이상 수입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노력하는 시간 대비 나쁘지 않은 수입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무료 디자인 플랫폼으로 추가적인 수입을 만드는 것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표지를 제작하여 다른 누군가에게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자책 표지 제작 서비스
전자책 표지 제작 서비스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재능마켓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디자인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고 아직까지는 만족하시는 구매자님들의 후기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크몽에서만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후기가 많이 쌓이게 되면 그런 후기들을 바탕으로 다른 플랫폼에도 진출해볼 수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경험을 쌓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우리가 전자책 표지를 제작해주면서 서비스를 얻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미리캔버스 내 웹 포스터 세로형'이라는 플랫폼과 카테고리를 추천드립니다. 웹 포스터 세로형 카테고리에 들어가시면 웹 포스터로 제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디자인이 많이 나와있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변형, 조합하면서 표지 디자인을 제작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위 예시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에서 미리 제작되어 있는 웹 포스터 세로형 예시 이미지입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포스터를 찾은 다음 텍스트의 크기와 폰트 종류, 폰트 색상 등을 변형하거나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배경 색상, 네모와 동그라미 같은 도형 요소의 크기 조절, 변형, 색상 변경 등을 통해서 위 포스터를 새로운 느낌으로도 바꿔볼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포스터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직접 디자인을 변경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만드시는 데에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필자는 매일 5분 ~ 10분 정도만 투자하셔서 위와 같은 포스터를 통해 여러 가지 요소의 색상, 크기, 종류를 변형하시어 본인만의 디자인을 하루에 하나 정도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3개월, 100일 정도의 기간 동안 변형한 표지를 100가지 정도 만드셨다면 그것을 시작으로 전자책 표지 디자인 서비스를 시작해보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제작한 표지 이미지를 예시로 올리신 후 해당 디자인에서 색상과 텍스트만 바꿔서 제공할 수도 있고 새로운 디자인 요청이 들어오면 웹 포스터, 상세페이지 등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적당한 것들을 골라서 추가적인 제작을 하여 판매를 진행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실제로 위와 같이 전자책 표지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몽에 '전자책 표지'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가격이 작게는 2 ~ 5만 원, 크게는 10만 원 이상까지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전문가 분들과 같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 여러 가지 플랫폼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PPT나 미리캔버스 등과 같은 플랫폼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위해서 10,000원 ~ 15,000원 정도의 금액으로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전액 환불을 진행해주고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만족스러운 후기를 50개 ~ 100개씩 계속해서 쌓아나가는 것입니다. 디자인을 많이 제작해보시고 좋은 후기가 50개 ~ 100개 정도 쌓이게 되면 전자책 시장이 커지는 동안 여러분들의 디자인을 찾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고 그때부터는 가격을 올려서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어보셔도 됩니다. 그럼 필자가 생각하는 전자책 표지 제작 추천 서비스와 필자가 실제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요약해드릴 테니 오늘부터 한 개의 포스터를 매일 수정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전자책 표지 제작 서비스
시안을 최대한 많이 제공하라.
보통 전자책 표지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면 구매자가 고르고 수정을 요청할 수 있는 1차 시안이 2 ~ 3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구매자들이 원하는 시안을 한 번에 제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2 ~ 5개 이상의 시안을 제공하고 고민하시는 듯한 느낌으로 말씀을 하시면 그 이상의 시안을 제작해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리 꾸며둔 템플릿에 주제에 맞는 색상과 텍스트를 변형해서 시안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2 ~ 5개 이상의 시안을 제작하는 것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추가적인 시안을 제공하게 되면 고객도 환불이나 구매 취소보다는 최대한 그 안에서 구매자 본인이 마음에 드는 시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료로 모두 제공하라.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가지 시안을 제작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어차피 구매자들이 한 가지 시안을 선택한다면 나머지 디자인을 제작한 시간이 낭비되고 삭제되는 파일이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여러분들이 제작한 모든 시안들을 수정 사항이 없다는 조건으로 무료로 제공해드린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조금 생색을 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추가적인 시간을 전부 제공해드리며 좋은 후기를 요청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책을 집필하시는 분들은 시리즈로 전자책을 편집하시는 경우가 많고 그런 경우 때문에 표지나 내지 디자인을 하실 때 색상, 텍스트만 일부 변형을 요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매번 책을 편집할 때마다 추가적인 결제를 하는 것은 부담이기 때문에 그 부담을 우리가 이미 제작해둔 파일을 전달드리면서 해소시켜드리며 동시에 좋은 후기까지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제작한 시안 중에서 한 가지만 마음에 드신다고 하여 그 부분만 챙겨가실 수 있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상 후기를 남겨주시지는 않아도 감사의 말씀을 주시면서 모두 가져가시기를 원하셨습니다. 어차피 만들어둔 디자인이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위 두 가지가 필자가 전자책 표지 디자인 제작 서비스를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팁입니다. 전자책 표지 제작 디자인은 미리캔버스를 활용하거나 PPT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외부에 있거나 노트북 하나만 있어도 쉽게 제작을 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전문 프로그램을 다루지 않으셔도 누구나 시작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전자책 시장이 더 커지기 전에 이런 서비스 한 가지 정도는 시작해두시어 추가적인 수입과 좋은 후기를 쌓아보시고 전자책 시장이 더 커졌을 때는 수백만 원 ~ 수천만 원 이상의 수입을 만들 수 있도록 지금 이 글을 읽으신 시점부터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한 달 ~ 두 달은 구매 요청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서비스를 등록했는데 바로 주문이 들어온다면 그거야말로 이상한 것입니다. 서비스를 등록하시고 구매자가 방문할 때까지, 디자인을 요청할 때 까지는 우리의 일상에 집중하고 전자책 집필에 몰두하고 계시면 됩니다.